구글맵, 우리나라 대중교통 길찾기를 지원한다???

구글어스/구글맵 2009.03.09 20:29 Posted by 드론의 미래가 궁금한 푸른하늘이

정말 이상하지만... 구글맵(Google Maps)에서 우리나라 대중교통을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우선 경위부터... 조금 전, 구글 대중교통 500%성장 이라는 글을 포스팅한 뒤 여기저기 만져보는 도중에, 구글 대중교통 사이트에 들어갔다가 갑자기 우리나라에서 전국의 대중교통정보를 지원한다는 내용을 발견했습니다.

아래가 인증샷입니다. 우리나라 전국에 대해 버스(도시지역), 지하철, 고속버스 정보를 제공한다고 쓰여져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에서 전국이라는 링크를 눌러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좀 이상하죠? 많이 이상한가요? 그렇죠... 우측 지도부분에 도로가 하나도 표시되어 있지 않은데, 좌측을 보면 검색예가 나와 있으니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좌측에 있는 검색 예 중에서 충북 대청댐에서 부산 해운대(으)로 라는 링크를 눌러본 결과입니다. 결과는 좀 이상하네요. 대청댐에서 대전으로 간 뒤, 바로 부산으로 가야 정상일 듯 싶은데, 서울을 거쳐 부산으로 가는 것으로 나오니까요. 그래도 분명히 대중교통 길찾기가 되기는 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부산 부근을 확대해 본 모습입니다. 고속터미널에서 1002번을 탄후, 1001번으로 갈아 탄 후, 도보로 31 분간 걸으라고 나옵니다. 이것도 뭔가 이상하네요. 부산 대중교통 사정이야 잘 모르지만, 부산광역시청 앞에 엄청나게 버스가 많을텐데 30분이나 걸으라니 말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어쨌든, 전국 대중교통 정보가 서비스 되는 건 맞네요. 물론 도로지도도 하나도 나와있지 않고, 정확한 정보인지 의심스럽기는 하지만요.

아... 우리나라판 구글맵(http://maps.google.co.kr)에서는 여전히 이 기능을 볼 수 없습니다. 우리나라 판에서는 길찾기 기능이 지원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중교통 길안내가 되면, 자동차용 길안내도 되지 않을까... 하시겠지만, 현재는 안됩니다. 옵션을 눌러보면 "대중교통"만 나타납니다.

이걸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저는 참 당황스럽네요. 우리나라에서 대중교통정보를 지원하게 될 것이라는 이야기는 얼마전 듣기는 했지만, 이런 형태를 말한 건 분명 아닐텐데 말입니다.

이건 순전히 제 상상이지만...  구글 코리아에서 길찾기 기능을 오픈하기 위해 시험중이 아닌가... 싶습니다. 아시다시피 현재 우리나라판 구글맵엔 길찾기 기능과 내지도 기능이 빠져 있어서 사실상 반쪽짜리 서비스가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길찾기 기능은 SK에너지 지도를 사용하고 있는 구글로서는 언제든지 추가할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SK에너지 지도를 사용하는 야후등 다른 인터넷지도들은 전부 길찾기 기능을 제공하니까요.

즉, 조만간 길찾기 기능을 추가할 때, 대중교통 정보도 함께 추가하기 위해 테스트 중이 아닌가 하는게 제 판단입니다. 아니면 말고요~~~~ ㅎㅎㅎ

민, 푸른하늘
2008/11/16 - 다음 지도서비스가 구글맵을 이길수 있을까?
2008/11/24 - 씁쓸한 구글 우리나라지도 정식 서비스
2009/02/28 - 아이폰용 구글맵에 우리나라 지도가???
2008/07/23 - 구글맵, 보행자용 경로안내 서비스 개시
2008/08/04 - 우리나라에도 노키아의 보행자 내비게이션이 들어올까?
2008/09/12 - 구글 대중교통정보 참여도시 증가
2008/09/15 - 이번주의 팁 : 교통정보 활용
2008/09/24 - 구글맵, 뉴욕 지역 대중교통정보 지원
2008/09/27 - 이번주의 팁 : 시골에서 구글맵 대중교통정보 활용하기
2008/10/11 - 구글맵의 지역검색 100% 활용법
2008/11/22 - 아이폰용 구글맵에 스트릿뷰/대중교통 등장
2008/11/24 - 씁쓸한 구글 우리나라지도 정식 서비스
2008/12/24 - 구글 안드로이드 폰에 구글맵 내지도 기능 탑재
2009/01/15 - 구글맵에 지하철 노선도 레이어 등장
2009/01/23 - 구글, 뉴욕 공식안내사이트 개발에 참여
2009/01/27 - 구글 대중교통 사이트 개편
2009/02/20 - 구글맵 대중교통 정보 추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_=;;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죽죽 대각선들 보소 ㅋㅋ 대박이당..고속버스가 아니라 비행기타고 가는건줄 알겠네 ㅋㅋ

    재데로된 대중교통 안내를 하게 되도 이미 다음이 비슷한 서비스를 내놔서 얼마나 잘될지 모르겠네요ㅋㅋ

    먼저 서비스를 내 놓은 사람이 이기는 세상이니 ㅎㅎ 미국의 싸이월드 처럼 되는게 아닌지 ㅋㅋㅋ

    근데 구글 아주 거의 완벽한 서비스이기 전엔 대중에게 보이게 하지 않는줄알았는데..흠

    2009.03.09 23:32 신고
  2. Favicon of http://chitsol.com BlogIcon 칫솔  수정/삭제  댓글쓰기

    구글 모바일 맵에서도 서울 지역의 대중 교통 표시가 뜨긴 하더군요. 하지만 다음 모바일 지도에 비하면 아직 자세하게 결과를 보여주진 못하더라구요. ^^

    2009.03.09 23:38 신고
  3. ㅋㅋ  수정/삭제  댓글쓰기

    머 그래도 다음맵이 있는한 구글맵은 별루.

    2009.03.10 03:15 신고
  4. 그러게요  수정/삭제  댓글쓰기

    구글에서 검색예를 이상한걸 걸어놓은것 같네요
    위성지도로 보니 지도상의 해운대가 산인거같은데.. 저기가 부산 해운대구의 중심좌표인가 보네요

    그래도.. 도시간 검색이 된다는게 좋네요 더 좋게 발전하겠죠

    2009.03.10 09:59 신고
  5. Favicon of http://logfile.tistory.com BlogIcon 와이엇  수정/삭제  댓글쓰기

    구글코리아에서 테스트중에 실수로 오픈해 놓은것이 아닐까요? 암튼 조금씩 한국에 신경을 쓰긴하나봅니다. ^^

    2009.03.10 10:05 신고
  6. Favicon of http://iyeti.tistory.com BlogIcon 프로채터  수정/삭제  댓글쓰기

    구글맵스/어스 API를 이용한 국내 매시업 사이트가 오픈하여서 트랙백을 겁니다.. ^_^

    2009.03.11 11:17 신고

BLOG main image
드론과 지도
드론이 세상을 바꾸고 있습니다.드론의 활용처가 계속 넓어지고 있고, 글로벌 기업들의 참여가 많아지고 있으며, 새로운 기술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드론 산업은 일부 기업을 제외하면 중국에서 생산된 드론을 가져다가 조립하는 수준이 대부분입니다. 드론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데이터처리가 복합된 기술입니다. 어떤 기술들을 어떻게 조합할지에 성패가 달렸죠. 5년뒤 10년뒤에 이 블로그엔 어떤 글이 적힐까요? 그것이 궁금합니다.
by 푸른하늘이
Profile for bluesky61

달력

«   2017/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카테고리

전체보기 (1555)
구글어스 (829)
측량/GPS/GIS (215)
사진 (96)
드론/쿼드콥터 (239)
지오캐싱 (47)
기타 (128)
  • 4,201,033
  • 234952
TNM Media textcube get rss

드론과 지도

푸른하늘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푸른하늘이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extcube TNM Media
푸른하늘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