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1 8

핸드폰 케이스 셀카 드론

아주 작은 셀카 드론이 나왔습니다. 스마트폰과 크기가 거의 비슷해서 스마트폰 케이스에 꽂고 다닐 수 있습니다. 현재 선 주문을 받고 있는데 아이폰6, 아이폰7, 삼성S7에지 에만 장착할 수 있습니다.셀카를 찍고 싶으면 스마트폰 케이스에서 드론을 뽑고, 앱으로 제어해서 촬영하면 됩니다. 카메라는 5백만화소라고 하네요. 아주 작은 드론이니만큼 화질이 떨어지는 건 감수해야 할 듯 싶습니다. 사진을 촬영하면 WiFi를 통해 연결된 스마트폰으로 즉시 전송됩니다. 원한다면 드론이 하늘에 있는 상태에서도 사진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무게는 50그램 정도로 부담스럽지 않은 정도네요. 무엇보다 아주 예쁘게 생겼습니다. 알루미늄으로 마감해서 깔끔합니다. 문제는 가격이죠. 드론 + 케이스가 260달러정도니까... 상당히 부..

드론 쿼드콥터 2017.01.31

라즈베리파이 3 SSH 설정

가장 먼저 해야할 것 중의 하나가 SSH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이 글은 버섯돌이님의 글을 참고로 하여 설정하되 다른 점만 간단히 정리했습니다. 먼저 Raspberry Pi 3의 경우에는 별도로 SSH 설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미리 "raspi-config"를 실행해봐도 SSH 설정에 관한 내용이 빠져 있습니다. 기본으로 서버가 실행되기 때문입니다.그런데, 윈도 10에서 PuTTy를 설치하여 연결을 시도해 보면 다음과 같이 "Network error : Connection refused" 오류가 발생합니다. 원인은 모르겠으나... 다음과 같이 ssh 서비스를 다시 시작한 후 시도해 보면 잘 되네요. ㅠㅠ sudo service ssh restart그래서 /etc/rc.local 파일 속에 아래와 같이 위..

라즈베리파이 3 키보드 설정

라즈베리파이3를 설정중입니다. 다른 건 무난하게 설정했는데, 키보드/마우스를 어떻게 설정하면 좋을까 한참 고민했습니다. 원래는 키보드/마우스 세트를 하나 더 구입할 생각이었습니다만, 두개의 컴퓨터에서 공유하는 방법을 찾아봤더니... 있더군요. ㅎㅎ컴퓨터간 키보드/마우스를 공유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공유해주는 하드웨어도 있습니다만, 소프트웨어 공유방법도 여러가지 입니다. 먼저 모든 시스템이 윈도라면 아주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무료프로그램인 Mouse without Borders를 설치하면 됩니다. 하지만 저는 윈도10을 메인시스템으로 사용하고, 라즈베리와 공유해야 하므로, 이것을 사용할 수 없었고, 눈물을 머금고 19달러짜리 Synergy 프로그램을 구입해 사용했습니다.설정방법먼저 다운로드페이..

버지니아 공대, 드론-인간 충돌 시험

버지니아 공대에서 드론 인체 충돌시험을 진행중이라는 뉴스입니다. 이 연구의 목적은 드론이 인체에 충돌할 때 신체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자 하는 것입니다 물론 진짜 사람에게 충돌시키는 건 아니고, 교통사고 실험에 사용되는 더미와 비슷한 걸로 시험중입니다.현재까지는 완전 통제되어 있고 바람도 없는 풋볼 경기장에서 충돌시험을 한번 정도 해본 것 같은데, 앞으로 여러가지 드론을 사용하여 (대형/소형, 고정익/회전익) 시험해야 하고, 실제 야외에서도 테스트를 할 예정이랍니다.내용과는 별도로 본문의 유튜브를 보시면 드론으로 부르또를 배달하는 업체 이야기가 나오는데, 쌍발기 형태이면서 수직이착륙이 가능하도록 개조한 형태의 드론을 사용하네요. 저도 한번 만들어 보고 싶네요.민, 푸른하늘===드론이 일상생활의 일..

드론 쿼드콥터 2017.01.30

적재중량 300kg의 괴물 드론 - Griff 300

어마어마한 드론이 나왔습니다. 총 적재중량 300kg, 드론의 무게인 75kg을 빼면 화물을 무려 225kg까지 실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무게에 45분까지 비행이 가능하다니 정말 괴물이라고 할 만 합니다.이를테면 택시드론을 만든다고 하면 이것저것 외장/내장을 다 설치한다고 해도 충분히 승객 2명까지 실어 나를 수 있을 것 같네요.그런데... 홈페이지 http://griffaviation.com/ 에 들어가 보셔도 이 드론에 관한 내용이 별로 없습니다. 아래 본문에 있는 비디오를 보면 크기는 짐작되는데, 실제 비행하는 모습은 보이지 않고... 모터나 프롭의 크기를 봤을 때 정말 300kg을 띄울 수 있을 것인지... 살짝 의심스럽습니다. 여기에 있는 비디오에는 비행보습을 볼 수 있는데, 그냥 드론 자체..

드론 쿼드콥터 2017.01.23

PID 제어기

PID 제어기(PID Controller) 비례-적분-미분 제어기(PID 제어기)는 산업 제어시스템에서 널리 사용되는 제어루프(Control loop) 피드백 기법(feedback mechanism)이다. PID 제어기는 끊임없이 원하는 설정값(setpoint)와 측정된 프로세스 변수간의 차이인 오차값 e(t)을 계산하고, 비례항(proportional), 적분항(integral), 미분항(derivative) (각각 P,I,D 라고 표시함)에 기반한 보정량을 적용하는 구조이다. 기본 동작(Fundamental operation) PID 제어기는 끊임없이 원하는 설정값(setpoint)와 측정된 프로세스 변수간의 차이인 오차값 e(t)을 계산하고, 비례항(proportional), 적분항(integral..

드론 쿼드콥터 2017.01.22

CES 2017 - 멋진 드론 6선

이번 2017 CES에서도 수많은 드론들이 출품되었다고 합니다. 직접 보고오신 분들에 따르면 (언젠가 한번 직접 참석해서 보고 싶은데 말이죠.ㅠㅠ) 예상처럼 중국이 거의 점령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래는 IGN이라는 곳에서 유튜브로 공개한 멋진 드론 6선입니다. 이중 일부는 다른 매체를 통해 본 것도 있습니다만, 그래도 역시 대단하다 싶은 것들도 많네요. 먼저 동영상입니다. AirBlock 첫번째는 AirBlock 입니다. 육각형처럼 생긴 프롭 모듈을 그냥 착착 갖다 대기만 하면 자석식으로 붙는, 정말 조립이 간편한 녀석입니다. Indiegogo 펀딩 사이트에 보시면 한대의 가격은 129 달러로, 현재까지 약 9억을 모금했다고 하네요. 아래는 홍보영상입니다. 그냥 조립이 쉬운 정도가 아니라, 프로그램 ..

드론 쿼드콥터 2017.01.19

NASA의 드론 공기역학 컴퓨터 시뮬레이션

NASA의 Ames 연구센터에서 DJI 팬텀3를 대상으로 멀리토터 주변에서 발생하는 공기의 흐름을 시뮬레이션한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아래 비디오가 그 결과입니다. 로터가 회전할 때 공기가 직접 부딪치는 부분에서는 압력이 높아지지만, 회전 궤적에는 음압이 만들어지는 모습이 흥미롭습니다. 그것도 날개 끝 부분만 동그랗게 만들어지는 게 아주 재미있네요. 이 비디오와는 직접 관련은 없지만, 4개의 로터를 추가하여 X8 형태로 시뮬레이션 해보니 추력이 거의 2배가 되었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X8 형태로 만들면 일반적으로 공기의 교란으로 인해 효율이 떨어진다고 생각했는데, 그런 영향은 거의 없다는 건데... 정말 흥미롭네요. 사실이라면(아마도 사실이겠죠) 구지 크기도 무게도 커지는 옥타형태로 만들 이유가 없겠네요...

드론 쿼드콥터 2017.0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