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 6

XML 스키마 라이브러리 설계(Designing XML Schema Libraries)

Aaron Skonnard DevelopMentor May 2003 Summary : XML Schema 정의 언어(XSD)는 include와 import와 같은 포함 메커니즘을 통해 코어 라이브러리의 재사용 및 장기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아울러 스키마 정의를 여러개의 파일 및 네임스페이스로 분할하여 관리할 수 있다. 오늘날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 방식의 유형 계층을 모델링할 수 있는 스키마 라이브러리의 설계방법에 대해 배워보자. 개요 XML Schema 정의 언어(XSD)는 XML 문서를 설명하는 언어중 대세가 되고 있다. XML Schema는 simple 및 complex 유형을 정의할 수 있다. Simple 유형은 문자만의 요소/속성에 맞춤식 값공간을 정의할 수 있으며, Complex 유형은 이..

공간정보/표준 2018.03.30

XML Schema 의 이해

Aaron Skonnard DevelopMentor March 2003 적용분야 : Type systems XML Schema definition language (XSD) Web Services development 요약 : XML Schema는 XML 프로세싱의 미래에서 핵심적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특히 웹서비스의 경우, 고수준의 추상화의 바탕이 되는 중요한 기둥중 하나가 될 것이다. 이 글은 XML Schema 정의 언어의 사용법을 좀더 자세하게 설명한다. (인쇄시 22쪽) 개요(Introduction) 1+2 = ? 소프트웨어에서 이러한 문제의 답을 내는 데에는 유형(type) 시스템이 필요하다. 프로그래밍 언어는 품질이 높은 코드를 생산하기 위한 임무를 간단히 하기 위하여 유형 시스템을 사용한..

공간정보/표준 2018.03.30

자동360VR 서비스 소개 - CUPIX.COM

며칠전 360 파노라마를 사용해서 재미있는 사업을 하는 분을 만났습니다. cupix.com 이라는 회사에서 근무하시는 분입니다. 알고보니 이 회사의 창업주가 제가 예전에 알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신 분이라 하더군요. RapidForm 이라고 Laser Scanning data로부터 3D 모델을 만들어내는 소프트웨어였는데, 그 사업은 성공적으로 다른 회사에 넘기고 이 서비스를 개발중이라고 해서... 많이 반가웠습니다. (실제로는 한번도 뵙지는 못했습니다. ㅎㅎ)cupix.com에서 지원되는 서비스를 한마디로 하면... 연속해서 촬영한 360 파노라마 사진을 올리면, 360 파노라마 간의 상호위치를 자동 계산해서 투어로 제작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서로 인접한 360 파노라마 사진에서 공통으로 촬영된 부분을 사용..

XML Schema 간단 가이드

모든 XML 기술중에서 XML Schema는 소프트웨어 개발자에게 가장 중요하다. XML 문서에 유형(type) 정보를 넣을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먼저, XML Schema 이전 상황부터 살펴보자. XML 1.0 사양은 XML 어휘를 서술하는 내장 문법인 DTD(Document Type Definitions) 와 함께 출현했다. XML 1.0 이 그 전신인 SGML (Standard Generalized Markup Language)의 문법을 물려받은 것을 고려할 때, DTD는 사실 상당한 기간을 살아남았다고 할 수 있다. DTD를 사용하면 XML 문서의 구조를 서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직원 정보를 서술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XML 어휘를 사용한다고 해보자. Monica 1997-12-02 4..

공간정보/표준 2018.03.22

XML 네임스페이스의 이해

Aaron Skonnard DevelopMentor 2002년 7월 갱신 아론 스코나드의 "XML 네임스페이스의 이해(Understanding XML Namespaces)" 는 2001년 7월 MSDN 매거진에 최초 게재되었다. 여기에서는 저자의 허락을 받아 갱신된 버전을 싣는다. Copyright © 2001 Microsoft Corp. and CMP Media LLC. 네임스페이스(Namespace)는 XML에서 많은 혼란을 야기한다. 특히 이 기술에 대해 처음 접한 사람들은 많이 어려워 한다. 독자나 학생, 컨퍼런스 참석자가 요청한 질문의 대부분은 어떤 방식으로든 네임스페이스와 관련이 있다. 사실 아이러니한 상황이다. XML 권고사항에서의 네임스페이스(Namespaces in XML Recommen..

공간정보/표준 2018.03.19

기어360 파노라마를 PTGui로 편집하기

요즘 기어360을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셀카봉이 도착하지 않아서 손으로 들고만 촬영하기 때문에 손이 이상하게 나온다는 것, 화질이 약간 안좋다는 것 빼놓고는 대체로 만족스럽습니다.그냥 버튼 하나만 누르면 파노라마 촬영이 끝나고, 약간 번거롭기는 하지만, 쉽게 공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하지만, 촬영한 파노라마가 꼭 마음에 드는 건 아닙니다. 원래 기어360의 경우 자이로스코프가 내장되어 있어서 촬영 자세에 관계 없이 수평을 유지시켜준다고는 하지만, 아래와 같이 엉뚱하게 스트칭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360 파노라마 사진에서도 수직선은 유지되어야 하는데, 아래처럼 기울어져 나오면 보기가 부담스러워지거든요.또한 스티칭과정에서 약간 어긋난다던지 색감이 마음에 안든다던지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