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4 3

기어360 파노라마 경험담

며칠전 집사람과 함께 결혼 30주년 기념으로 프라하에 다녀왔습니다. 원래 제가 360*180도 파노라마 사진을 좋아하기 때문에, 얼마전 구입한 기어360을 사용해서 파노라마 사진을 많이 촬영했습니다. 이 글은 그 과정에서 느낀 점입니다.기어360을 사용하면 파노라마 사진을 쉽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스위치만 한번 눌러주면 되니까요. SNS로 공유하는 것도 쉽습니다. 제는 Theta360 사이트에 올리고 공유하는데, 이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제가 촬영-공유가 쉽다고 말한 것은 기존의 360도 파노라마를 촬영하는 방법에 비해 쉽다는 것입니다. 즉 어안렌즈를 장착한 DSLR로 촬영하고, 컴퓨터에 다운로드 받아, PTGui 등으로 스티칭하고, 공유사이트에 올린 후, 링크를 받아서 공유하는 과정에 비하면 1/..

360 파노라마 카메라의 시차(Parallax)

파노라마 사진을 촬영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것이 시차(Parallax) 문제입니다. 360*180 파노라마를 촬영하는 분들이 사용하는 Cubicpan과 같은 파노라마 헤드(Panorama head)는 이 시차를 없애기 위한 목적의 장비입니다.이 글에는 시차를 없앨 수 있는 무시차점(NPP : Non Parallax Point)를 찾기위한 방법이 기술되어 있는데, 어렵지는 않아도 꽤나 귀찮은 작업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와 같은 방법이 필요한 것은 파노라마 사진을 정확히 촬영하려면 아래 사진들과 같이 무시차점을 중심으로 사진을 촬영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참고 : 파노라마사진의 원리와 촬영방법) 하지만, 요즘 나오는 Gear360과 같은 일체형 360 카메라의 경우, 이것이 불가능합니다. 어안렌..

360VR 액션캠 비교

요즘은 좀 잠잠해졌습니다만, 2-3년전 VR(Virtual Reality)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많은 회사들이 360 VR 카메라를 제작했습니다. 일부는 이미 사업을 정리했다는 소식도 들리지만, 몇몇 회사들은 계속 신제품을 내고 있습니다.저는 오래전부터 360 파노라마 제작에 관심이 많았지만, 사실 최근의 360 카메라에는 별로 관심이 없었습니다. 일체형이면서 소형 카메라이기 때문이지만, 화질이 제 기준에는 너무 못미치는데다, 가격도 만만치 않았기 때문입니다.그런데 우연치 않게 삼성 기어360 2016버전이 단종되면서 10만원 이하에 구할 수 있다는 걸 알고 하나 장만하고선 조금씩 만지다보니 꽤나 재미있는 물건이라는 걸 알게되었습니다. 어차피 화질이야 어쩔 수 없다고는 해도 그냥 리모콘 단추만 누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