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맵 API 적용사례 2가지 추가(A local focus: two new case studies)

하늘이푸른오늘 2008. 11. 22. 14:23
11월 19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맵 API를 잘활용하고 있는 사이트를 소개하는, 구글맵 적용사례 사이트에 새롭게 2가지 사이트가 추가되었다는 내용입니다.

먼저 Yelp는 레스토랑, 쇼핑몰 기타 여러가지 업소에 대하여 사용자가 직접 평가하고, 이를 공유하는 사이트인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는 "1625 Post St., Sanfrancisco"를 중심으로 호텔을 검색해 본 모습입니다. 윗부분엔 가격/거리 등을 기준으로 필터링 할 수 있도록 되어 있고, 아래에는 검색된 업체가 나타납니다. 오른쪽엔 지도가 있구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가 보기엔 가장 간단한 수준의 매시업인 것 같은데, 사용자가 아주 많다보니 인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아참, Yelp는 개가 컹컹 짖는 소리랍니다. 아래 비디오를 보면 개가 돌아다닙니다. ^^


====
다음은 Zipcar라는 사이트입니다. 자동차를 함께 사용하자는 일종의 카풀인데, 훨씬 진보된 형태입니다. 인터넷으로 자기가 현재 있는 곳 주변의 차를 검색하고 예약을 하면, 그냥 그 차를 찾아가서 타고 가면 됩니다. 목적지에 도착한 후에는 다시 차의 위치를 지도에 표시하고 반납하면 끝이고요.

예를 들어 아래 그림은, 위에서 예를 든 주소 (1625 post street, San Francisco, 94115)를 중심으로 검색해 본 모습입니다.

가까운 곳 아무데나 마우스를 올려봤더니, 그곳에만 4대가 있다고 나옵니다. 아래를 보시면 차의 종류와 시간당/하루당 렌트비용도 나와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는 이 사이트가 정말 마음에 듭니다. 오래 전에도 CityCarShare.org라는 사이트를 소개시켜드렸는데, 자신이 차를 소유할 필요도 없이 언제 어디서나 차를 이용할 수 있다는 건 정말 실용적일 뿐 아니라 경제적이라고 생각되거든요. (여기에 들어가 보시면 차를 많이 운행하는 사람의 경우 한달에 수십만원씩 절약할 수 있다고 나옵니다.) 물론 환경에도 도움이 될 것 같고요.

ZipCar는 2,000년에 시작되었는데, 현재 미국/영국/캐나다에서 영업중이라고 합니다. 현재 얼마나 많은 차가 등록되어 있는지, 회원수는 얼마인지는 찾지 못하겠지만, 40%의 이용자가 차를 팔아버렸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마도 주차장문제 때문에 이런 서비스가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뭐... 영국이나 미국대도시의 경우에도 주차장 문제는 심각하니 뭔가 대책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요.

참고로, 구글맵 적용사례사이트에 들어가면 5가지 사례가 더 있는데, 이에 관한 내용도 예전에 소개시켜드린 적이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확인해 보세요.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11/local-focus-two-new-case-studies.html
Wednesday, November 19, 2008 at 1:30 PM
실용적이든 정치적이든, 심각하든 웃기든, 전세계 15만개 이상의 사이트 개발자들은 구글맵 API를 사용하여 우리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생태계를 축하하는 의미에서, 우리는 구글맵 적용사례 비디오 사이트를 새롭게 디자인했습니다. 이번 재단장에 맞추어, API를 혁신적으로 사용하는 예를 담은 2가지 새로운 비디오를 추가했습니다.

Yelp는 구글맵 API를 초기부터 열정적으로 채택한 사이트입니다. 사용자평가 사이트가 숫자가 늘고 지역적으로 확장됨에 따라 Yelp에서는 우리 구글맵 플랫폼을 진취적으로 사용하여, 일단 빨리 뜬 뒤, 강력한 동적 지도로 변경되는 정적지도(static maps)를 채택한 지역 지도(neighborhood maps)를 제작했습니다. 아울러 스트릿뷰(Street View)나 모바일용 구글맵과 같은 최신의 API기능도 신속히 지원해왔습니다. 이 비디오를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구글맵을 사용하여 자기 집 주변에서 시간단위 혹은 일단위로 렌트할 수 있는 자동차를 찾을 수 있는 Zipcar도 소개시켜드립니다.



새롭게 재단장한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이 이외에도 5가지 사례가 있으니, 한번 둘러보시면 새로운 영감을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