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측량

사이버 스페이스 지도(Atlas of Cyberspace)

하늘이푸른오늘 2008. 11. 4. 08:47
사이버스페이지 지도(Atlas of Cyberspace)
사이버스페이스(Cyberspace)는 2,000년대 초에 반짝 유행했다가, 요즘 잘 사용되지 않는 말이지만, 인터넷을 기반으로 움직여지는 정보/통신/공간/인간관계을 모두 포괄하는 말로 사용되었습니다.

이 가상공간을 지도로 표현한 여러가지 사례를 모아, 배경과 제작방법 등을 서술한, 사이버스페이스 지도(Atlas of Cyberspce)라는 책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자는 Martin Dodge 와 Rob Kithen라는 분으로, 2001년에 초판이 나왔습니다. 논란이 있기는 하지만, "사이버스페이스와 그 하부구조에 관한 공간적, 시각적 특성을 다룬 최초의 서적"이라고 합니다.(via Digital Urban)

이 책에는 사이버스페이스가 출현한지 약 30년간에 걸친, 약 300여종의 각종 도면 및 지도가 들어 있다고 쓰여 있습니다. 여기를 들어가면 책 전체를 다운로드받으실 수 있는데,  저해상도 버전고해상도 버전을 따로 받을 수 있습니다.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사이버스페이스 지도(Mapping Cyberspace)
  2. 기반구조 및 트래픽 지도(Mapping Infrastructure and traffic)
  3. 웹 지도(Mapping the Web)
  4. 통신과 커뮤니티 지도(Mapping Conversation and community)
  5. 사이버스페이스에 대한 단상(Imagining cyberspace)
  6. 결론(Final Thoughts)
이 책에는 재미있는 도면이나 지도가 여럿 들어 있습니다. 아래는 그중에서 앞부분에 있는 몇가지만 간추린 것입니다. (참고로 아래에 있는 지도/도면은 모두 큰 그림입니다.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1949년 영국에서 제작된 지도입니다. 통신케이블 구축현황을 나타낸 것입니다. 영국이 세계의 중심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네요.

사이버스페이지 지도(Atlas of Cyberspace) 통신케이블 구축현황

아래 그림은 현 인터넷의 전신인 ARPANET의 1977년 배치도입니다. 논리적인 연결망과 물리적인 연결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이버스페이지 지도(Atlas of Cyberspace) - ARPANET 배치도


아래는 1999년도 작성된 해저케이블 시스템도입니다.

사이버스페이지 지도(Atlas of Cyberspace) - 해저케이블 시스템도

아래는 샌프랜시스코 중심부의 도메인네임의 분포를 나타낸 지도입니다. 1998년도 제작되었다네요.

사이버스페이지 지도(Atlas of Cyberspace) - 도메인네임 분포도

아래는 Internet Conectivity Map이라고 되어 있는데, 정확한 내용은 잘 모르겠네요. ISP별 커버범위를 나타낸가 아닌가 싶은데... 좌측을 보면 KRNIC도 들어 있습니다.

사이버스페이지 지도(Atlas of Cyberspace) - Internet Connectivity Map

아래는 인터넷 토폴로지(Topology)를 나타낸다는데... 이것도 뭔지 잘 모르겠네요. 그런데 제작자가 Hyun Young이라고 되어 있네요. 한국계인가 봅니다.

사이버스페이지 지도(Atlas of Cyberspace) - 인터넷 토폴로지

아래는 아시아 각국간의 전화통화량을 나타낸지도입니다. 수도에 표시된 동그라미의 크기는 전체 발신통화량을 나타냅니다. 중국과 홍콩간의 통화가 엄청 많네요. 1999년 버전입니다.

사이버스페이지 지도(Atlas of Cyberspace) - 아시아 각국의 전화통화량
====
더 재미있는 지도들도 있지만... 대충 이정도로 해야겠네요. 참고로 이 책은 거의 2000년까지의 자료만 담고 있기 때문에 실용적 가치는 별로 없다고 생각됩니다. 워낙 세상이 빨리 변하고 있으니까요. 아마 그래서 이 책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도록 하지 않았나 싶구요.

그래도... 사이버스페이스 (요즘은 잘 사용되지 않는 말이긴 하지만)에 관한 지도를 보니 재미있는게 많다 싶습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