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아우디 A8 에 구글어스 탑재

하늘이푸른오늘 2009. 12. 22. 18:01
12월 16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최고급 승용차 메이커인 아우디에서 구글과 협력하여 A8이라는 신차에 구글맵 및 구글어스를 탑재하기로 했다는 소식입니다.

과거에도 최고급 승용차에 구글맵을 탑재한 사례는 몇 번 있었습니다. 2007년 8월의 글을 보시면, 사무실에서 구글맵을 검색하여 목적지를 찾은 후, 이를 자동차로 보내거나, 자동차에서 직접 구글맵을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를 독일 BMW에 적용한다는 소식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 2009년 9월의 글을 보시면 이와 비슷한 서비스를 벤츠에 적용한다는 소식을 보실 수 있고요.

이번 구글과 아우디간의 협력에도 이러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사무실에서 검색한 결과를 차로 바로 보내거나, 차에서 구글맵을 직접 검색하는 등의 기능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혹시나 싶어 우리나라 지역에도 적용되는지 확인해 봤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지원하고 있네요. 물론 실제로는 안될 가능성이 더 높지만요. 먼저 구글맵에서 검색을 한 뒤, 클릭을 하면 "Send"라는 링크를 보실 수 있고 이것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Audi, BMW, Citroen, Benz 등의 차로 이 정보를 보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이번에는 구글맵 지원외에도 아얘 구글어스를 탑재하여 내비게이션을 지원하는 모양입니다. 아래가 원문에 포함되어 있는 그림입니다. 위성영상을 배경으로 하여 경로안내가 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문에 의하면 3D 위성영상과 지형 뿐만아니라, 위키피디아, 파노라미오 등의 관련 레이어도 함께 볼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차량에서 구글어스와 구글맵을 사용하려면... 당연히 무선데이터통신이 항상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래도 원문에 들어 있는 그림인데, 오른쪽 아래를 보시면 3G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모양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비게이션으로 사용한다면... 그때마다 위성영상과 지형데이터를 계속 내려받아야 하므로, 데이터 사용량이 상당해서 통신료가 만만치 않을텐데... 하는 생각이 드네요. 뭐... 일부 위성영상은 미리 탑재되어 있을 수도 있지만요.

====
얼마전엔 구글 안드로이드폰인 모토롤라 드로이드에 내비게이션이 포함되면서 GPS 관련 회사들의 주식이 폭락하는 등, 센세이션한 반응을 일으켰는데, 아우디에 통신형 구글어스가 포함되는 것도 GPS 회사들에게는 쥐약이겠네요. 이리저리 수난이네요~~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