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전자지도

2008 베이징 올림픽 지도 모음

하늘이푸른오늘 2008. 8. 4. 08:27
8월 8일 시작되는 북경 올림픽에 맞추어 다양한 형태의 지도가 제작, 배포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 제작된 지도는 없는 것 같습니다. 엊그제 야후!에서 "가자! 2008 베이징(http://kr.sports.yahoo.com/beijing)"이라는 특집 페이지를 포털 최초로 오픈했다는 소식이 있어 뒤적거려 봤는데, 아무리 찾아봐도 경기장 위치나 주변 교통 등이 표시된 지도는 없더군요.

지도를 사용하면 위치와 관련된 정보를 효율적으로 묶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다고 생각하는데, 아직 우리나라에서 지도에 대한 인식이 높지 않아서겠지만, 약간 씁쓸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중국 올림픽위원회 올림픽 공식지도

맨 처음에 소개드릴 북경 올림픽지도는 중국에서 제작한 공식 2008 북경 올림픽 지도입니다. 아래에서 노란색으로 표시된 곳이 경기장입니다. (참고로 중국어판 지도는 여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직접 들어가 보시면 아시겠지만, 지도가 확대도 되지 않고, 마우스를 올리면 경기장 이름과 경기 내용이 뜰 뿐, 거의 이미지에 가깝습니다. 심지어는 글자 크기도 작아서 구분하기가 힘들 정도입니다. 완전 실망스런 수준이네요.

BBC 올림픽 경기장 지도

다음은 영국 BBC 방송국에서 제작한 BBC 스포츠 올림픽 경기장 지도입니다. 이 지도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버추얼어스를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그림에서 초록색으로 표시된 곳은 원래 버추얼어스에 있는 것이 아니라, 올림픽만을 위해 추가된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지도는 당연히 대화식 지도(Interactive Map)입니다. 확대/축소/이동은 물론이고, 윗쪽에는 스포츠종목별로 검색하거나 랜드마크별로 검색하는 메뉴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또, 마우스를 올리면 간단한 안내가 나올 뿐만 아니라, 아이콘을 클릭하면 사진을 포함한 상세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BBC 뉴스와 링크가 붙어져 있어 보다 자세한 기사를 볼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정식 명칭은 The National Stadium(国家体育场)이고, 주로 새둥지(The Bird's Nest)라고 불리는 메인 스타디움을 클릭했을 때 나타나는 정보입니다. (via Virtual Earth, An Evangelist's Blog)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로지도가 없다는 것을 빼고는 정말 잘 만들어진 지도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도로지도가 없는 것은 BBC나 마이크로소프트의 책임이 아니라, 중국도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지도의 해외반출을 막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여기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EarthSwoop - 3차원으로 올림픽 경기장 보기

EarthSwoop's Beijing Olympics 를 접속하시면 아래 그림처럼 2008 북경 올림픽이 열리는 주요 경기장을 3차원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어스 플러그인(Plug in)을 이용한 매시업 사이트로서, 아래편에 빨갛게 표시해 둔 부분을 누르면 해당 경기장으로 이동됩니다.

아래는 정식 명칭은 The National Stadium(国家体育场)이고, 주로 새둥지(The Bird's Nest)라고 불리는 메인 스타디움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이트에 접속한 뒤 이 그림 우측에 보면, Panoramio 사진, WikiMapia 지도를 겹쳐보는 것외에 특별한 기능은 없고, 경기장의 모습을 확인해 볼 수만 있습니다. 참고로 마우스 가운데 버튼을 누르면서 드래깅하면 바라보는 위치를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keirclarke.googlepages -
3차원으로 올림픽 경기장 보기

이 사이트(http://keirclarke.googlepages.com/Beijing.htm)도 바로 위에 있는 사이트와 마찬가지로 2008 북경 올림픽 경기장을 3차원으로 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사이트를 접속해서 아랫부분에 있는 경기장 이름 혹은 랜드마크 이름을 클릭하면 화면이 이동됩니다. 아래는 수영, 싱크로나이즈 등의 종목이 열리는 National Aquatics Centre(国家游泳中心), 일반적으로 The Water Cube라고 불리는 곳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쪽에서 원하는 건물을 클릭하면 화면이 이동됨과 동시에 우측 위에서 보는 것처럼 유튜브 영상이 함께 뜹니다.

워터큐브... 참 인상적인 건물이네요. 아래는 Water Cube 홍보 비디오입니다. 특히 밤에는 다양한 색깔로 바뀌어서 멋집니다.


====
혹시나 싶어 "2008 Beijing Olympic"으로 개인지도(My Maps)를 검색해 봤는데, 별로 쓸만 한 것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아쉽네요. 제가 잘 못 찾은 것일 수도 있지만, 올림픽 경기장이나 관광지, 교통시설 등을 모두 모아둔 개인지도가 있으리라 생각했는데 말입니다.

참고로, 아래는 올림픽 지도는 아니지만, 제가 오래전에 "구글어스보다 멋진 3차원 도시"라는 글에서 소개시켜 드린 http://edushi.com/에서 메인스타디움을 찾아본 모습입니다. 역시 이쁘네요~~ 아직도 건설중으로 나와서 좀 그렇습니다만... ㅎㅎ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