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360 파노라마

KRPANO 투어 기능 좀더 예쁘게 다듬는 방법

하늘이푸른오늘 2012. 11. 18. 20:30

krpano를 이용하면 360*180 파노라마 투어를 쉽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파노라마 투어란 여러장의 파노라마를 묶어서 서로 연결시키고 여러가지 부가 기능을 넣어 사용자들이 보다 쉽게, 편하게 만들어 주는 것을 말합니다.


krpano를 사용하려면 http://krpano.com/download/ 에 들어가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원래 라이센스를 구입해야 하지만, 라이센스가 없더라도 모든 기능을 다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데모버전이라는 표시가 남고, 온라인 서비스는 불가능합니다. 참고로, 이 글에 있는 기능은 최신버전에서만 돌아갑니다. 제가 사용하는 버전은 krpanotools-1.0.8.15-win-2012-10-05  입니다. 


혹시 이 글을 테스트해보고 싶으신데, 360파노라마가 없으시다면, 구글에서 검색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제가 오래전에 촬영해둔 사진을 사용하여 테스트하였습니다. 


1. 제작 기본


제일 먼저 할 일은 투어를 제작할 파노라마를 적당한 배치파일에 끌어다 놓는 것입니다. 아래는 오른쪽에 있는 3개의 파노라마를 MAKE VTOUR (NORMAL) droplet.bat 파일 위에 떨어뜨리는 모습입니다. 그러면 도스창이 뜨고 뭔가 한참 돌아갑니다. 작업이 완료된 후 원래 파노라마가 있던 폴더에 새로 vtour라는 폴더가 생깁니다.




이 vtour 디렉토리에는 아래처럼 여러가지 파일과 폴더가 들어있습니다. 여기에서 tour.html을 더블클릭하면 투어가 실행됩니다.



2. 플래시파일로 만들기


이렇게 만들어진 투어를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려면 인터넷 어딘가에 올려야 합니다. 하지만, 자신만의 호스팅 서비스가 없는 일반인들은 이게 쉽지가 않습니다. 투어가 여러개의 파일과 폴더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파일들을 모두 모아 하나의 플래시 파일로 만들면 카페나 블로그등에 첨부해서 서비스할 수 있습니다. 플래시 파일로 결합하는 방법은 아래 글 아랫부분을 읽어보시면 됩니다.


http://www.internetmap.kr/entry/초간단 오브젝트VR 제작


이렇게 만들어진 플래시 파일을, 그 파일의 절대주소를 알아내어 embed 코드를 만드는 방법은 HDVR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작성된 결과입니다.




3. 파노라마에 제목 달기


이 정도로도 사실 왠만큼은 충분합니다만, 좀더 편리하게 만들려면 약간의 편집이 필요합니다. 원래 krpano로 제작한 투어의 구성, 형태, 작동방법은 xml 파일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 내용을 편집하면 얼마든지 자유롭게 형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일단 제일 먼저 할 일은 각각의 파노라마에 대해 제목을 지정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vtour.xml을 적당한 에디터로 연 뒤, 맨 아래쪽으로 내려가서 아래처럼 편집을 합니다. title="..." 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적당한 제목으로 바꿔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투어 왼쪽 밑에 이 제목이 표시되게 됩니다. 



파일명이 깨져나타날 경우가 발생할 때에는,아래와 같이 이 파일의 인코딩 방식을 UTF-8로 저장하면 됩니다.



4. 파노라마에 핫스팟 추가하기


tour를 제작하면 vtour_editor.html 이라는 파일이 함께 생성됩니다. 이 파일을 사용하면 가장 기초적인 편집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위에서 만든 vtour_editor.html을 실행시켜본 모습입니다. 

여기에서 맨 왼쪽 빨간화살표부분을 클릭하면, 이 파노라마를 불러올 때, 현재의 화면상태 (방향 및 확대상태)대로 불러오게 됩니다. 

두번째 화살표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서 핫스팟(hotspot)을 추가하는 버튼입니다. 이걸 누르고, 적당한 위치로 이동시킨 후 [done]을 누르고 마지막으로 이 화살표를 누를 때 어떤 파노라마가 뜰지를 지정하면 끝납니다.

이상의 작업이 끝나면 맨 오른쪽에 있는 [save tour.xml]을 눌러 저장하면 됩니다.


아래는 그 결과입니다. 





5. 툴팁 표시하기


위에 있는 투어를 돌려보시면 아시겠지만, 화살표가 어떤 파노라마와 연결되어 있는지는 실제 클릭해 보기 전까지는 알 수 없습니다. 화살표에 뭔가 표시가 있으면 좋겠다 싶으실 겁니다. 이렇게 만드는 것도 무척 쉽습니다.


또다시 vtour.xml 파일을 editor 로 열어 맨 윗부분을 보시면 아래와 같은 부분이 있습니다. 빨간 사각형이 둘러친 부분을 false에서 true로 바꾸어주시면 됩니다. 




이중에서 맨 왼쪽 것은 썸네일 이미지에 마우스를 올릴때 제목이 표시되도록 하는 것이고, 두번째는 핫스팟(화살표)에 마우스를 올릴 때 제목이 표시되도록 하는 것, 마지막 것은 지도에 표시된 핫스팟에 마우스를 올릴 때 제목이 표시되도록 하는 옵션입니다. (물론 지도부분은 별도로 설정을 해주기 전까지 아무 의미도 없습니다.)

아래는 그 결과입니다.



참고로, VR 투어를 만들때 마다 이렇게 설정하고 싶으시다면, krpanotools 디렉토리 밑에 있는 templete/xml 디렉토리에 들어가서, vtour.xml 파일을 위와 같은 방식으로 편집해 두시면 다음부터는 매번 편집하지 않아도 툴팁이 표시됩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