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360 파노라마

krpano의 개요

하늘이푸른오늘 2012. 8. 5. 22:11

제가 360*180 파노라마를 제작한지도 이제 꽤 된것 같습니다. 그런데 그동안 저는 파노라마 사진 그자체에만 관심을 두었을 뿐, 이를 예쁘게 보여주는 것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저 360cites 에 올리고, 여기에서 제공되는 embed 코드를 넣어주는 정도에 만족했었죠. 


아래는 제가 360cites에 올린 파노라마중 가장 인기있는 영상입니다. 현재 14만번 이상 보았다고 나오네요. 



작은 습지 다리에서 바라본 요세미티 폭포 in California


아무튼... 최근에 다시 열심히 파노라마 사진을 촬영하러 다니고 있는데, 이제 왠만큼 (거의 기계적으로) 파노라마를 제작할 수 있게되다보니 좀 더 새로운 걸 배우고 싶었던 참에, 아는 분이 krpano를 배워보라고 불을 지피시네요. 그래서 일단 시작해 보려고 합니다. 잘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요.


아래는 krpano.com의 대문에 떠있는 내용을 제 마음대로 정리한 것입니다. 1:1 번역한 것도 있지만, 간단하게 생략한 것도 있고, 완전 제 맘대로 쓴 글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물론 제가 잘 아는 분야가 아니기 때문에 틀릴 수도 있습니다. 절대로 원본과 비교해보지 마시길.


민, 푸른하늘

====


krpano는 모든 종류의 파노라마 영상 및 대화식 가상투어를 지원하는, 작지만 유연하면서도 성능이 좋은 뷰어입니다. krpano viewer와 함께 krpano tools가 제공됩니다. krpano tools는 파노라마를 쉽게 볼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작은 도구 / droplet입니다. 


예제 : http://krpano.com/examples

투토리얼 : http://krpano.com/docu/tutorials/quickstart/#top


1. Flash와 HTML5 지원 

krpano viewer 는 두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데스크탑 및 안드로이드의 경우엔 Flash 버전을 사용하면되고,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는 아이폰 계통에서는 HTML5를 지원합니다. 두가지 뷰어 모두 모두 형태, 레이아웃 등이 동일합니다.


2. 고성능, 고품질 렌더링

속도가 빠르며 고품질 영상을 보여줍니다. 뷰어자체도 크기가 작고 효율적입니다.


3. 마음대로 변경가능

거의 모든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유연하면서도 동적인 xml 스크립트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원하는 이미지를 추가하면 자신만의 UI를 구성할 수 있으며, 외부 플래시나 자바스크립트(HTML5) 플러그인도 삽입시킬 수 있습니다. krpano 플러그인 리스트 참고


4. 다양한 파노라마/이미지 포맷 지원


5. 다중해상도(이미지 피라미드) 지원

GigaPan 과 같이 아주 큰 영상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서 여러 해상도의 영상을 별도로 관리하며, 이들을 각각 작은 타일로 잘라 두어, 필요한 영상만 띄울 수 있도록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고, 메모리도 적게 소요됩니다. krpano tools를 이용하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6. 3D 투영

일반평면투영/어안투영/스테레오어안투영(LittlePlanet)/페니니투영(원형어안)/건축식투영

파라미터만 설정하면 조절할 수 있으며, 투영법간 전환도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Little Planet View로 시작하여 일반 파노라마형식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7. 가상투어/핫스팟/스크립트

핫스팟/지도/아이콘/박스 등을 이용해 여러개의 파노라마를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MAKE VTOUR droplet을 이용하면 아주 쉽게 가상투어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8. 간단하고도 복잡하게

간단하게 사용할 분은 MAKE PANO 또는 MAKE VTOUR를 이용하면 되며, krpano xml 포맷이나 Flash 자바스크립트 등을 이용하면 얼마든지 복잡한 기능도 구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