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어스 4.3, 스카이 기능 업그레이드(It's all connected)

하늘이푸른오늘 2008. 4. 22. 13:14
4월 18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이번에 업그레이드 된 구글어스에, 구글 스카이 기능도 덩달아 기능 향상이 이루어졌다는 내용입니다.

먼저, 지구모드에서 스카이모드로, 또 반대로 전환할 때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실제로 해보시면 차이가 분명히 느껴질 것입니다.

두번째로, Celestron, Hubblecast, StarDate, 및 Virtual Tourism 등 4가지 레이어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중에서 CelestronVirtual Tourism 은 교육센터 폴더에 추가되었으며, HubblecastStarDate는 현재 스카이이벤트 폴더를 열어보시면 나옵니다.

이중에서 Virtual Tourism은 정말 구경해보실 만 하다고 생각하여 따로 설명드려보겠습니다.

http://www.virtualtourism.blogspot.com/는 기본적으로 구글맵을 이용해서 여러가가지 신기한 광경을 구경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구글 스카이가 만들어지자, 우주의 원리를 알수 있도록 제작된 비디오를 모아서 위치를 등록해두었는데, 이것을 이번 구글스카이 개편 때 정식 레이어로 만든 것입니다.

Virtual Tourism 레이어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이동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에서 오른쪽 위에 있는 Virtual Tourism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화면에서 빨간색 박스 부분을 클릭하면 안드로메다 은하로 이동되고, 다시 VT 아이콘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에서 오른쪽아래 부분이 안드로메다 은하의 깊은 중심부를 볼 수 있는 유튜브가 있음을 아실 수 있습니다. 아래가 그 비디오를 가져온 것입니다. 한번 눌러보시면... 아주 재미있는 은하의 비밀을 보실 수 있습니다. 후반부는 가상 애니메이션인데... 사실 저는 자세한 내용은 모르니 저에게 문의하지 마시길 부탁드립니다~ ㅎㅎ


====
참고로 1월 9일에 구글스카이가 전면 개편되었을 때에는 "스카이 시작(Welcome to Sky)", "현재 스카이 이벤트(Current Sky Event)", "주요 천문대(Featured Event)", "스카이 커뮤니티(Sky Community) 등의 레이어가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3월13일에는 구글맵에서도 구글스카이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죠. 특히 구글맵 버전에서는 아래그림처럼 적외선/극초단파 등의 여러 파장대의 영상을 조합해서 새로운 영상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이 편리합니다. <- 이건 구글어스에서는 불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4/its-all-connected.html
Friday, April 18, 2008 at 2:24 PM

구글어스 4.3의 새로 추가된 여러 기능과 함께, 구글 스카이도 새롭게 향상되었습니다.

첫번째는 새로운 버전에서 클라이언트 내부(client internals)를 교묘하게 재작업함으로써, 지구(Earth)모드에서 스카이(Sky)모드로 전환할 때 훨씬 빨라짔다는 것입니다. 일단 구글 스카이로 들어가면, 시작점이 바람개비 은하(Pinwheel Galaxy)로 바뀌었음을 알게 될 것입니다. 각 폴더에 새로이 소개자료를 추가하고, 각폴더에 포함된 레이어에 대한 간략한 설명 및 링크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쉽게 탐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4개의 레이어를 추가하였습니다.

지난 1월 구글 스카이를 갱신하였을 때, 우리의 목표중에 하나는 여러가지 파장대별, 시간별로 우주의 모습을 다양하게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스피쳐(Spitzer), 찬드라(Chandra), GALEX, WMAP 및 IRAS 등의 영상을 통해, 우리가 보는 방법에 따라 우주가 얼마나 다르게 보여지는지를 알려드렸고, 카시니(Cassini)와 헤벨리우스(Hevelius)의 역사적지도를 통해, 시간에 따라, 우리 인류가 별들을 어떻게 생각해 왔는지를 알려드렸죠.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시각-청각 축을 따라 확장하여, Celestron, SpaceTelescope.org's Hubblecast, StarDate, 및 Virtual Tourism 등이 새로이 Earth & Sky에서 제공하는 포드캐드트 자료에 추가됨으로써, 우주를 탐험할 때, 다양한 광경과 소리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시청각 레이어는 플래쉬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4.3부터는 Mac에서도 플래쉬를 지원합니다.


왼쪽 위로부터 시계방향으로 설명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 Hubblecast에는 허블 망원경으로부터 최신의 과학적 발견을 소개시켜 드립니다. 이러한 발견을 수행한 천문학자가 애니메이션과 설명을 하는 비디오가 들어 있습니다.
  • 텍사스 대학교의 맥도날드 천문대에서 제작한 StarDate는, 최신의 천문학적 뉴스 및 아마추어 천문가들의 소식에 대한 포드캐스트를 제공합니다.
  • Celestron 레이어는 SkyScout의 오디오를 이용하여, 우주에 있는 200여개의 천체에 대한 투어를 제공해 줍니다. 맨눈으로 볼 수 있는 별자리로부터 밝은 별 그리고 우주 깊은 곳에 있는 천체에 대한 설명이 들어 있습니다.
  • Virtual Tourism을 운영하는 Keir Clarke는 웹에 흩어져 있는 멋진 천문학 비디오를 끌어모아, 구글스카이의 정확한 위치에 등록하였습니다. Keir의 노력은 헤베리우스(Hevelius) 별자리를 모두 모은 스테파니 랑게(Stephanie Lange)의 업적을 뒤따른 것입니다. 이와 같이 구글 스카이를 사랑하는 분들이 제작한 멋진 자료를 우리는 보다 많은 분들과 공유하도록 했습니다.
새로운 레이어를 확인하시고, 즐거운 탐험 되시길!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