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어스로 허리케인 추적(Tools for tracking hurricane season)

하늘이푸른오늘 2008. 9. 8. 12:38
9월 4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얼마전에 구글어스(Google Earth)에 추가된 허리케인 구스타브 레이어 대신, 허리케인에 관한 일반적인 정보를 담은 "허리케인 2008 시즌" 레이어가 추가되었다는 내용입니다.

이번에 추가된 레이어에는, 그러나 실시간 위성영상이나 웹캠(WebCam) 정보가 빠지고, 허리케인의 현재 위치 및 예측 경로 정도만 들어 있습니다. 과거의 이력도 전혀 없구요.

게다가, 이 레이어는 태평양에서 발생하는 태풍(Typoon), 인도양에서 발생하는 사이클론(Cyclone), 호주지방에서 발생하는 윌리윌리(WiliWili) 등의 정보는 없습니다. 그러니까... 적어도 미주에 살고 있는 사람외에는 별로 유용하지 않습니다.

다음은 구글어스(Google Earth)에서 지금 현재의 허리케인 정보를 띄워 본 모습입니다. 구스타브(Gustav)나 한나(Hanna) 등 다른 허리케인은 모두 사라지고, 아이크(Ike)만 활동중이네요. 어제 잠깐 쿠바 인근에서 막대한 피해를 입히고 있다고 뉴스에 나왔는데, 현재는 1급 이지만, 또다시 미국 남부지역에선 대책을 세워야 할 것 같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허리케인 정보와 함께 "구름(Clouds)" 및 "레이다(Radar)" 레이어를 함께 띄워본 모습입니다. 하얀색이 구름으로서, 지금 현재 허리케인이 위치한 곳에 대형 열대 저기압성 구름이 형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초록색은 기상 레이더 자료로 쿠바 전역에 비가 내리고 있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나라에서도 기상청 날씨정보에 들어가서 태풍센터를 클릭해 보면 아래와 같이 최근 발생한 태풍에 관한 정보가 나옵니다. 그러나, 이 정보는 기상청에 접속하여야 볼 수 있을 뿐, API 같은 게 제공되지 않아 외부에서는 사용하기가 힘듧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정보는 보다 널리 퍼뜨려 다양한 경로로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국가에서 제작한 정보가 원할하게 유통되지 않는 것 같아 유감스럽습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9/tools-for-tracking-hurricane-season.html
Thursday, September 4, 2008 at 9:50 PM
허리케인 한나(Hanna)가 빠르게 미국 동부해안에 접근하고 있고, 또다른 허리케인 아이크(Ike)가 뒤를 따르고 있습니다. 확실히 2008년 허리케인시즌에는 대서양, 동부 및 태평양 중부지역까지 요동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폭풍우를 쉽게 추적할 수 있도록, 우리는 구글어스 "날씨(Weather) 폴더에 "허리케인 2008 시즌(Hurricane Season 2008) 폴더를 추가하였습니다.

이 폴더에는 2008년 현재 활동중인 허리케인, 사이클론 등의 열대 태풍까지 폭풍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레이어는 국립 허리케인 센터(National Hurricane Center)에서 제공한 것으로, 태풍의 72시간 예측 위치, 72시간내에 태풍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지역 및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측된 태풍의 위치는 허리케인 모양의 아이콘으로 표시되며, 아이콘의 크기와 형태는 폭풍의 강도 및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 위치는 예측된 위치이므로, 태풍이 예측범위도 빨간색 폴리곤으로 표현하였습니다. 태풍이 지정한 시간에 이 폴리곤 안에 위치할 확률이 2/3이라는 뜻입니다. 다른 말로하면, 해당시간에 태풍에 의해 영향받을 가능성이 높은 지역이라는 뜻입니다.

이 레이어를 보실 때에는 "날씨(Weather)" 폴더에 있는 "구름(Clouds)"와 "레이더(Radar)" 레이어를 함께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름(Clouds)" 레이어는 위성영상을 기반으로 1시간마다 갱신되므로, 무작위적으로 생성되는 구름으로부터 태풍을 쉽게 구분해 낼 수 있습니다. "레이더(Radar)"레이어는 141개 국립 기상 서비스(National Weather Service) 및 군에서 운영하는 도플러 기지국에서 생성되는 자료로, 일반 기상정보에서 볼 수 있는 것과 동일한 정보입니다. 이 레이더 정보를 통해, 태풍이 지역의 기상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확실하게 아실 수 있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