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WWW

네이버 불펌 문제, 블로거가 스스로 해결합시다!!

하늘이푸른오늘 2008. 2. 22. 00:01
정상적으로 블로깅을 하는 분들이 한결같이 안고있는 고민이 불펌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예전에 한번 불펌당한 글로 인해 피해를 입은 경험이 있습니다만, 올블로그에서 불펌이라고 검색을 해보면 지금 현재 무려 495개의 글이 올라와 있을 정도입니다.

불펌문제에 관한 가장 큰 화두는 네이버입니다. 물론 독립형 블로그나 여타 포탈도 불펌에서 자유롭지 못한 것은 사실이지만, 네이버가 80% 정도의 검색트래픽을 점유하고 있고, 외부 콘텐츠보다 네이버 자신이 서비스하는 콘텐츠가 먼저 검색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특히 원성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전문 블로거가 양질의 글을 썼더라도 검색 결과에서 거의 나타나지 않을 뿐 아니라, 불펌이 되었을 경우 불펌된 글이 제일 먼저 검색되는 것을 보면 울화통이 터지지 않을 수 없죠. 게다가 다른 포털도 마찬가지겠지만, 네이버의 경우 불펌을 신고하기도 힘들고, 주민등록증 사본까지 요구받게 되면 그냥 포기하는 블로거도 많을 것입니다.

전문 블로거중에는 애드센스를 달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솔직히 어느 정도의 수입이 생기는지는 알기 힘들지만, 몇푼 안되는 돈에 지불 받는 것도 짜증스럽기는 해도 애드센스가 꾸준한 블로깅을 하는데 활력소가 된다는 것은 누구도 부정하기 힘들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불펌이 없었더라면 방문자가 더 늘었을테고, 그 결과 약간이나마 수입이 늘어날 수도 있었던 가능성을 차단 당함하게 됨으로써 금전적으로도 피해를 입게되니 네이이버에 대한 불만은 더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상황이 금방 해결될 가능성이 거의 없어보인다는데 있습니다. 블로거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반면, 네이버는 현재의 상태가 훨씬 만족스러워서 스스로 해결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저는 네이버의 폐쇄정책이 이해됩니다.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주체는 블로거 뿐입니다. 우리 블로거가 콘텐츠 제작자이며, 저작권자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불펌한 블로거에게 삭제를 요청한다던지, 네이버에게 삭제요청을 한다던지, 조금 더 과격하게 불펌한 블로거를 저작권위반으로 고발하는 등의 개인적인 노력만으로는 해결이 불가능할  것입니다. 그 이유를 간단하게 나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불펌 블로거들은 자신이 범죄를 저지르고 있다는 사실조차 모르고 있고, 심지어는 자신의 행위가 정당하다고 믿는 상황이기 때문에, 지금과 같은 상황이 계속되면 불펌이 더욱 기승을 부리게 될 것입니다.
  2. 개인적으로 불펌 블로거를 고발한다는 것은 말이 쉽지 엄청난 에너지가 소모될 뿐 아니라, 소송비용 등을 고려할 때, 실질적으로 아무 것도 실익이 없습니다. 중간 브로커가 돈을 벌지는 모르지만요.
  3. 불펌으로 소송당한 블로거는 결국 배상금을 내게 되겠지만, 사실 따지고 보면 이들도 불펌이 범죄라는 것을 모르고 행한, 어찌보면 희생자에 불과할 것입니다.
  4. 한편, 불펌으로 내부에서 순환되는 트래픽으로 점유율을 높임으로써, 계속 광고수입을 챙길 뿐이기 때문에, 이 상황을 앞으로도 계속 즐길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불펌문제는 단순히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IT 산업의 장래가 걸려있을 수도 있거든요. 힘들게 생산한 콘텐츠가 누구나 불법으로 복제할 수있는 환경하에서는 양질의 콘텐츠가 만들어질 가능성이 더욱 낮아지게 될 것이고, 그 결과, 안그래도 인프라만 강국이라는 오명을 듣고 있는 우리나라가 진정한 IT 강국으로 나아가는데 장애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안은 있습니다. 불펌을 조장하는 네이버를 대상으로 집단소송을 제기하는 것입니다. 불펌을 당하는 블로거들은 자신의 글들이 어떻게 불펌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증거를 수집하고, 이를 모두 모아 변호사를 선임, 소송을 제기하는 것이죠.

물론 네이버라는 거대기업을 상대로 한다는 것이 쉽지 않을 것입니다. 특히 네이버는 오랫동안 판검사에게 "장학금"을 지급해 왔고, 수백명의 법조계 출신 변호사를 고용하고 있는 재벌 삼성과 긴밀한 관계이며, 대통령 선거에서도 "딴나라당에게 평정"당했다는 기업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네이버가 불펌을 묵인하거나, 조장하는 등, 저작권을 위반하고, 불법적으로 이득을 취했다는 사실만 명확히 밝힐 수만 있다면, 블로거들이 금전적으로 보상을 받지는 못하는 한이 있더라도 네이버에게 경종을 울릴 수는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은 평소에 알고 지내는 분들을 통해 이것저것 알아보는 중입니다. 물론 법률적으로 이길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생각하여 소송을 맡겠다고 나서는 분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혹시, 만에 하나라도 정의를 위해서 나설 분이 있을 가능성을 생각해서, 불펌때문에 마음 고생하셨던 분, 앞으로 고생하게 될지도 모르겠다는 분들은 착실히 증거를 수집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