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마이크로소프트

버추얼어스 3D모델 및 영상 추가 소식

하늘이푸른오늘 2008. 1. 27. 16:37
버추얼어스의 3D 모델 및 항공사진/위성영상 등이 27 TB나 추가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읽어보시면 됩니다.

작년 말 크리스마스 직전에 36TB에 달하는 엄청난 영상을 추가되었다는 소식과, 서울의 25배에 달하는 면적에 대해 3D 모델을 추가했다는 소식을 전해 드렸었는데, 마이크로소프트의 영상 추가 욕심은 정말 끝도 없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 3D 시티로 환골탈태한 도시는 전부 미국으로 20개의 도시입니다. 이중에서 네바다 주의 Reno 정도만 이름을 들어 봤을 뿐, 큰 도시는 없는 것 같습니다.

또,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직접 제작하는 정사항공사진(Ortho Aerial Imagery)도 17개 도시가 추가되었는데, 몇몇개는 3D 시티가 제작된 도시와 겹치는 것 같습니다. 특히, 그 아래에는 일본의 정사항공사진에 19레벨이 추가되었다는 내용이 있네요. 예전엔 18레벨까지만 지원되었다고 합니다.

제가 예전에 올린 글에서도 일본 지역 지도를 올린 적이 있었는데, 이번엔 그와 비교도 안될 정도입니다. 아래는 일본 황궁 한가운데인데, 차의 모양을 보았을 때 15-20cm 정도의 해상도인 것 같다는 느낌입니다.

버추얼어스 일본 영상, 일본 황궁

아래 그림을 클릭하면 동경타워를 더 크게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버추얼어스, 동경타워 영상

다음으로 미국 Pictometry사에서 촬영한 경사사진(Bird's Eye View)입니다. 미국내 47개 도시가 추가되었는데, 거의 이름을 모르는 도시들만 있습니다. 여기를 누르시면 추가된 지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유럽지역의 경사사진은 Bloom이라는 회사에서 촬영을 하는데요, 독일, 스페인, 스웨덴 등이 대부분이군요. 리스트 맨 위에 벨기에의 겐트(Gent)라는 도시가 있는데, 텔레아틀라스라는 세계적인 도로지도 제작회사의 본부가 위치한 곳으로 제가 한 10년전쯤 가봤던 곳입니다.

마지막으로 1미터급 해상도인 GeoEye 위성영상이 추가된 곳은, 주로 후진국인데요, 중국에 추가된 도시가 많네요.

====
역시 일본 정사항공사진을 보니 참 부럽네요... 분명 디지털항공측량카메라로 촬영한 영상이거든요... 배가 아프려고 합니다. ㅠㅠ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