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스트릿뷰

스트리트뷰 카메라로 제작된 뮤직 비디오

하늘이푸른오늘 2009. 6. 26. 23:46
사용자 삽입 이미지
디지 라스칼(Dizzy Lascal)이라는 래퍼를 아시는지요? 저는 잘 모릅니다만, 얼마전 구글 스트리트뷰(Street View) 에 사용되는 카메라와 유사한 카메라를 사용하여 뮤직비디오를 촬영했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via Digital Urban)

아래가 그 뮤직비디오입니다. 곡은 Bonkers 라고 하네요.


전혀 구글 스트리트뷰(Street View)나 다음 로드뷰와 닮은 것 같지 않다... 싶으실 텐데요, 약 28초 경에 나오는 아래와 비슷한 부분이 모두 스트리트뷰와 유사한 카메라로 촬영된 겁니다. 사람이 있는 부분만 빼고, 좌우측을 보면 건물들이 보이죠? 비디오를 보시면 이 건물들이 위에서 아래쪽으로 계속 움직이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배경은 아래 그림과 같은 레이디벅스(LadyBugs) 2 라는 기계로 촬영한 것입니다. 이 장비는 5대의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으며, 해상도는 많이 떨어지지만, 초당 촬영횟수가 높아서 거의 비디오처럼 촬영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물론 위 비디오에서 보이는 배경은 일반적인 스트리튜 뷰와는 형태가 완전히 다릅니다. 일반적인 스트리트뷰는 한쪽 방향만 보이되, 보이는 부분은 실제 눈으로 보이는 것과 유사하지만, 이 비디오의 배경은 땅이 중앙에 보이고 모든 건물이 좌우측으로 누워있는 형태라 아주 이상해 보이는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360*180 파노라마로 촬영된 사진은 모두 이런 형태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이런 형태를 "Planet View" 라고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예전에 올린 사진을 하나 변환해 보겠습니다. 아래는 제가 얼마전 산호세로 출장갔을 때 촬영한 40여장의 360*180 파노라마중 하나로서, 360*180 VR 파노라마로 보는 17 마일 드라이브에서 올린 외로운 사이프러스(The Lone Cypress) 입니다. 파노라마로 보시려면 여기를 눌러보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이 파일을 위에 있는 뮤직비디오와 비슷하게 변환시켜본 모습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흠... 그런데 건물이 없으니까 별로 위에 있는 비디오와 비슷해 보이지 않는군요. 또 다른 예를 보여드리죠. 예전에 우리나라 로드뷰에 나오는 서울시청 인근의 모습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윗 사진을 Planet View로 변환한 모습입니다. 조금 비슷해 보이죠?? 즉, 위에 있는 디지 라스칼의 Bonkers 뮤직 비디오는 LadyBugs 2 로 촬영한 사진을 모두 PlanetView로 변환한 뒤, 가운데 부분에 사람을 합성한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렇게 변환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360*180 파노라마 사진(물론 일반 사진으로도 만들 수도 있습니다.)을 불러온 후, 먼저 아래와 같이 1:1로 변환합니다. 이미지(Image)->이미지 크기(Image Size)에서 비율제한(Constrain Proportions)를 해제한 뒤 동일한 크기로 맞춰주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엔 사진을 아래처럼 뒤집습니다. 이미지(Image) -> 캔버스 회전(Rotate Convas) -> 180도 회전 을 적용하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으로 필터(Filter)->왜곡(Distort)->극좌표(Polar Coordinates)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이 그림을 원본과 비교해 보면, 원본에서 정면에 있던 건물들이 맨 아래로 내려가 있습니다. 방향이 반대인 셈이죠. 그래서 다시한번 180도를 회전시켜주면 완성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이런 Planet View 영상을 사용하여 제작한 멋진 비디오입니다.(via Digital Urban)


apoptosis from takcom™ on Vimeo.

====
제가 예전에 소개시켜드린 레이저로 만든 뮤직비디오 - RadioHead처럼, 정말 아주 간혹이지만, 첨단기기를 사용하는 뮤지션들이 보이니 나름 흥미롭네요. 마지막으로 예전에 구글어스 KML 활용방법에서 소개한 Nine Inch Nails라는 그룹의 전세계 음반판매량을 구글어스에 표시한 예를 아래에 삽입시켜 봤습니다. 우리나라 뮤지션들도 이런 첨단 기술을 이용하면 나름 흥미를 끌텐데... 싶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