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

아이폰(iPhone)용 구글어스 - earthscape - 정식 발매

하늘이푸른오늘 2008. 8. 28. 08:27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 5월 중순, 아이폰용 구글어스 - 우리나라는? 이라는 글을 통해, earthscape라는 회사에서 아이폰용 3차원 가상지구 프로그램을 개발했다는 소식을 전해드렸는데, 이제 드디어!!! 정식으로 발매되어서, 아이튠스(iTunes) 스토어를 통해 구입할 수 있게 되었다는 소식입니다.

Earthscape는 기본적으로 위성영상을 제공합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항공사진도 들어 있다고 하고요. 다만, 미국지역에 대해서는 꽤 상세한 영상지도를 제공하지만, 그 외의 지역에는 15m 급 영상만 제공된다고 합니다. (3차원 지형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아울러 행정경계, 도시명, 위키피디아 등 3가지 정보가 제공되고, 도시이름을 입력하면 그 위치로 이동된다고 합니다. 다만, 도로와 주소 등의 기본적인 정보가 없어서 어떤 지점을 찾아가기가 쉽지 않다고 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터페이스는 간단합니다. 손가락으로 튕겨주면 상하/좌우로 이동되고, 두 손가락으로 벌리거나 오므리면 확대/축소가 됩니다. 더블클릭하면 그 지점이 확대되는 기능도 있고요.

다만 3차원으로 전환하려면 아이콘을 클릭해야 하고, 그 이후에는 두 손가락을 사용해서 이동을 하고, 기울이거나 회전시키려면 한손가락만 사용해서 익숙해지는 데 한참 걸린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제품의 가격은 $9.99, 우리나라 돈으로 10,000원 정도니 그다지 비싸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검색기능도 없고, 도로 지도도 제공되지 않아 실질적으로 응용하기에는 여러가지 부족한 점이 있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말하면... 멋진 장난감... 이라고나 할까요?

그래서 Google Earth Blog에서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구매를 할 지 의심스럽다고 합니다. 하지만, Very Spatial 블로그에서는 정말 멋지다고 감탄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에서 3차원 가상지구 프로그램을 볼 수 있으며, 기대했던 것 보다 상당히 속도가 빨라서 쓸만하다고 하네요.

그밖에, DigitalEarth Blog에서는 단점으로 가속도계(accelerometer)를 사용하지 않았다는 것을 들었습니다. 즉, 아이폰을 기울이면 지도가 흘러내리는 형태로 전후좌우로 이동되는 기능이 없다는 것입니다. (예전 글을 읽어보시면, 시제품에는 가속도계 기능이 들어 있었습니다.)

아래는 Earthscape에서 제작한 제품 소개 비디오입니다. 정말 부드럽게 동작되네요~~


그런데 이 비디오를 보니, 한가지 더 단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아이폰에 기본으로 탑재되고 있는 GPS를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는 뜻입니다. 프로그램 구동 즉시, 혹은 아이콘을 클릭하면 현재 지점으로 확대된다면 내 주변과 비교를 해 볼 수 있어 상당히 유용할 것 같은데 말입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지금 현재 Earthscape는 장난감 수준에 불과합니다. 물론 지도를 약간 보강하고 기능을 추가하면 어느 정도는 쓸만한 프로그램이 될 수 있을 것 같지만요.

그래도 어쨌든, 모바일 기기에서 3차원 가상지구를 볼 수 있다니,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모르죠... 이 프로그램에 자극을 받아 구글어스(Google Earth)를 아이폰에 포팅할지... 아마 그렇게 되면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끌 것 같습니다. 구글어스의 영상데이터베이스가 훨씬 막강하기 때문이죠. 물론 구글이라는 브랜드 자체의 힘도 있으니까...

우리나라에는 아직 아이폰은 발매되지 않았지만, 그래도 제가 혹시 아이폰(iPhone)이든 아이팟 터치(iPod Touch)든 사게 되면 제일 먼저 이 프로그램을 사서 시험해 보고 싶습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