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아이팟터치에서 구글 친구찾기를 사용해보니~

하늘이푸른오늘 2009. 7. 27. 11:48
아이폰(iPhone) 및 아이팟터치(iPod Touch)에서 구글 친구찾기(Latitude)를 지원한다는 소식입니다. (via Google Mobile Blog)

구글 래티튜드는 대략 친구들이나 가족들과 위치를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인데, 자세한 내용은 제가 예전에 올린 글을 읽어보시면 됩니다.

이 어플리케이션은 구글맵 어플에서 돌아가는 게 아니고, 웹브라우저에서 돌아갑니다. 그러니까 아이팟터치의 경우 첫페이지 좌측 위에 있는 Safari에서 동작됩니다. 친구의 위치를 알아보는 것도 가능하고, 프라이버시 세팅도 할 수 있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 Latitude를 사용하시려면, 아이폰이나 아이팟터치에서 사파리를 접속하신 후, google.com/latitude로 접속을 하시고, 자기 계정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원래 Latitude가 우리나라에선 서비스되지 않는 걸로 알고 있는데 (PC에서 사용하는 방법은 있습니다.), 제 아이팟터치에서도 잘 되네요.

아래는 제 아이팟터치에서 실행시켜본 모습입니다. 먼저 "로드중입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온후, 내위치 사용요청이 끝나면, 제가 친구로 등록해 둔 들이 모두 나타납니다. 이분들은 예전에 제가 PC에서 래티튜드를 테스트할 때 친구로 요청/승인하신 분들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제 위치를 띄워본 모습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잘 나옵니다.^^ 그리고 오른쪽 아래에 있는 파란색 동그라미를 누르면 현재의 위치가 나타납니다. 다만, 우리나라 지역은 지도가 나타나지 않아, 메뉴를 누르고 들어가서 위성사진으로 설정을 바꿨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버섯돌이님의 현재 위치^^ 무려 3개월 전에 위치를 설정해 두셨네요~~ ㅎㅎ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정도가 지원된다면... 꽤 쓸만하겠다 싶네요. 그냥 위치설정도 언제든지 마음대로 바꿀 수 있고... 특히 GPS가 지원되는 아이폰이 들어온다면, 구글 래티튜드가 꽤 인기를 끌 수 있을 듯 싶습니다.

참고로, 아이팟터치에서 구글 친구찾기를 계속 사용하시려면, 위와 같은 화면에서 맨 아래 우측 두번째 책갈피를 누르시고 즐겨찾기로 저장하거나, 아얘 새로운 아이콘으로 바탕화면에 저장해 두시면 됩니다.

오늘 아침 매일 경제의 "아이폰 국내출시 왜 늦나"라는 기사에서 "위성수신장치(GPS)를 이용한 아이폰의 위치기반서비스(LBS) 탑재 여부"가 마지막 변수로 떠올랐고, "방통위가 아이폰 LBS가 위치정보법에 저촉된다고 해석"했다고 하는데, 그 중에는 래티튜드 기능도 한 몫을 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제 생각엔 어차피 자기 위치를 공개하는 범위를 자기가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프라이버시 문제는 별로 없을 거란 생각이 드는데... 어쨌든 혹여 GPS 기능을 막아둔 아이폰이 나오는게 아닌가 심히 걱정스럽네요.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