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WWW

몽골에 25달러를 빌려드렸습니다.

하늘이푸른오늘 2009. 10. 16. 11:51
저는 올해 3월부터 매달 kiva.org를 통해 후진국의 소규모 상공인분들에게 $25씩 대출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번달까지 총 8분께 대출해 드렸습니다.

이런 분들이 자립 기반을 잡으면 가족들이 함께 절대빈곤에서 벗어나고, 주변에 있는 분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어, 단순한 기부행위보다 낫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대출해 드린 분은 몽골에 살고 계신 Chuluundorj Batbaatar라는 분입니다. 이분은 현재 41살로 아내와 아들 한명, 딸 한명이 있다고 합니다. 아이들은 중학교에 다닌다고 하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룬도즈 씨는 나무제품을 만드는 사업을 하고 있는데, 밤에는 택시운전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업은 꽤 잘된 편이고 일도 열심히 했는데, 병을 앓고 있는 아버지를 돌보느라 3년 정도 일을 쉬었다고 하는데, 일을 다시 시작하기 위해 나무를 구입할 자금을 요청한다고 합니다.

아래는 제가 지금까지 대출해 드린 분들입니다. 오른쪽 아래에 있는 Abdmalk Odilov 씨가 제가 첫번째로 대출해 드린 분인데, 이번달에 모두 갚으셨습니다. 그러고 보니, 저는 이제까지 대출금을 떼인 적이 한반도 없었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 그리고...  Kiva Korea 팀 회원분이 100분을 돌파했습니다. 지난번에 올린 콩고에 25달러를 빌려드렸습니다 라는 글이 다음 메인에 걸려서 그 글을 보고 참가해 주신 분들이 꽤 있다고 해서 너무 기쁘기도 했었습니다. ㅎㅎ

====
우리나라에도 소액대출 관련 사이트가 꽤 있습니다만, 그중 아주 특이한 사이트가 하나 있습니다. 착한투자/품앗이를 표방하고 있는 팝펀딩(http://www.popfunding.com/)입니다. 한달 전쯤 우리나라 '인터넷의 전도사'로 유명한 허진호님이 대표로 취임했다는 뉴스가 나오기도 했죠.

팝펀딩은 특히 일반적인 금융서비스는 받을 수 없는 신용불량자 분들이, 사채등에 비해서는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수 있고, 대출자의 입장에서는 다른 투자처보다 높은 수익을 얻을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대출을 원하는 분이나, 대출을 해주는 분이 서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이트라고 생각됩니다.

그런데... 저는 두어달 전부터 들여다 보다가 결국 포기를 했습니다. 대출을 해줌으로써 돈을 벌 수 있다는 건 괜찮은 생각같았습니다만, 어떤 분들에게 대출을 해주어야 할 지 정말 모르겠더군요. 열심히 살려고 하시는 분들이라는 건 이해가 가지만, 막상 5만원 1구좌를 대출하려고 해도 "신용불량자"를 믿을 수 있겠는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요.

그런 점에서 kiva.org는... 현장지원조직이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세계각국에 흩어져 있는 다양한 대출 희망자의 상태를 분석해서 그래도 가능성이 높은 분들을 리스트에 올리기 때문에 떼일 염려가 낮기 때문입니다. (현재 kiva.org의 부도율은 1-2% 정도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앞으로도 kiva.org를 통해서 활동할 예정이지만, 혹시라도 영어에 부담이 있는 분들, 그리고 돈도 벌면서 더 좋은 일을 하고 싶으신 분들은 팝펀딩도 괜찮은 대안이라고 생각해서 소개시켜 드립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