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360 파노라마

초간단 오브젝트VR 제작

하늘이푸른오늘 2012. 8. 15. 17:24

요즘 360*180 파노라마 뷰어를 제작해주는 krpano 를 공부중입니다. krpano 중에서 가장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도구로 droplet,  즉 drag&drop 만하면 기본적인 뷰어를 만들어주는 뱃치파일이 있습니다. 이중에 오브젝트 VR를 만들어주는 droplet 이 있었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한번도 오브젝트 VR을 만들어 본 적이 없었지만, krpano droplet을 이용하면 정말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는 걸 알고 있었기 때문에 직접 시도해 보기로 했습니다.


먼저 오브젝트 VR 이란, 어떤 물건을 상하좌우로 돌려가면서 확대 축소해볼 수 있는 기법을 말합니다. 비디오나 애니메이션과는 달리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볼 수 있어, 2차원 사진에 비해 대상을 훨씬 더 자세하게 보여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단 제가 만든 오브젝트 VR 부터 보여드리겠습니다. 올려진 건 네덜란드의 오래된 건물모형입니다.. 지오캐싱을 하면서 알게된 그 동네 출신 KLM 조종사로부터 선물로 받은 겁니다. 아마도 비즈니스석 손님들에게 하나씩 선물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약간 시간이 많이 걸릴 겁니다. 파일 크기가 7MB 정도 되는데, 생각보다 더 오래걸리네요. 압축률은 높였지만, 원본의 크기를 그대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확대/축소/이동이 가능합니다.



오브젝트VR을 제작하려면 물체를 정확한 간격으로 회전시켜줄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아래 그림은 아주 전문적인 장비로 cubicpan에서 판매중인 3AXIS 9000라는 장치인데, 카메라를 x,y,z 방향으로 정확하게 세팅하고 대상체를 회전시켜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그냥 실험용이라... 우리 집사람이 도자기 제작하려고 구입한 간단한 물레를 사용했습니다. 물론 정확한 각도로 회전시키는 건 불가능해서 손으로 적당히 돌렸습니다. 물론 카메라를 삼각대에 설치해서 촬영했습니다만, 제가 촬영 당시의 장면을 남겨놓지 않아서 그냥 생략하겠습니다. 


아래는 제가 촬영한 사진을 담은 폴더의 모습입니다. 총 34장을 촬영했네요.


이제 이 사진들을 오브젝트 VR로 만들 차례입니다. 뭔가 대단한 걸 하는 것 같지만, 정말 간단합니다. 위 사진들을 모두 선택한 후, krpano 도구의 폴더에 있는 "MAKE OBJECT droplet.bat"라는 파일에 끌어다 놓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사진들이 있던 폴더에 아래처럼 여러개의 폴더와 파일들이 추가됩니다. 플래시 파일도 있고 html, xml, 자바스크립트 등 여러가지 파일이 새로 생성됩니다. 이중에서 *.tiles 폴더에는 원래사진이 피라미드 방식으로 재구성된 사진들이 들어 있습니다.



이제 끝입니다. 위에 보이는 파일 그래로라면 DSC_4112.html 이나 DSC_4112.swf 파일을 실행시키면 위에 삽입시켜둔 것처럼 볼 수 있습니다.


====

그런데.... 이것을 블로그나 게시판 등에 올릴 때는 문제가 있습니다. 위에서보는 것처럼 여러개의 파일로 구성되어 있어서 직접 올릴 수 없는 경우가 많고 (폴더를 그래도 올릴 수 있는 곳은 거의 없죠.) 올렸다고 해서 반드시 실행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그래서 krpano에는 이 모든 파일을 묶어서 하나의 파일(플래시 파일)로 만들어주는 도구가 있습니다. krpano Protect Tool 입니다. 이 도구는 제목이 의미하는 것처럼 VR 파일들을 일정한 사이트에서만 실행되도록 하거나 암호화 하는 등 파일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모든 파일을 하나로 묶어주는 기능도 파일의 내용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의 일부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krpano Protect Tool을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파일을 하나로 통합시키려면 아래처럼 Embedded XML에 클릭을 하고 바로 아래에 있는 Browse 버튼을 누른 뒤, XML 파일을 선택합니다.



다음으로 뜨는 화면은 그냥 OK를 해주면 되고,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됩니다. XML을 분석해서 어떤 파일을 읽어들여야 하는 지 보여준 것입니다. 그 다음 오른쪽 두번째 단추인 "Add Folder"를 누르고 *.tiles 폴더를  지정해줘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Generate Protected File"을 누르고 원하는 이름을 지정해주면 그 파일이 생성됩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