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여행기

북유럽 크루즈 세번째 날 - 헬싱키

하늘이푸른오늘 2013. 7. 17. 18:03

크루즈 여행이 제일 좋은 건, 잠자고 일어나면 다음날 다른 도시에 도착해있다는 겁니다. 짐을 쌌다 풀었다 할 필요도 없이 말이죠. 물론 집안 청소도 신경쓸 필요없고 먹을 거리 설거지 걱정이 없으니 안주인님은 훨씬 더 좋을테구요.


헬싱키에는 11시에 예정대로 도착했습니다. 11시 15분쯤 옵션으로 선택한 Helsinki 시내관광팀과 함께 버스로 출발했습니다. 


제일 먼저 간 곳은 temppeliaukion 이라는 교회입니다. 동굴교회 혹은 바위교회라고도 불리는데, 1969년에 완공된, 몇 백년 된 건물이 많은 서유럽의 수준에서 볼 때 별로 오래되지 않은 건물입니다. 하지만, 이 건물은 일반적인 건축양식이 아니라 바위를 폭파하여 파내고 그 위에 뚜껑을 덮은 형태의 매우 특이한 구조를 하고 있어 수많은 관광객을 끌어모으고 있습니다.


먼저 들어가는 입구에서 한장 찰칵. 저는 거의 대부분 저렇게 돌아다녔습니다. 한손에는 파노라마 장비, 등뒤에는 카메라 가방, 그리고 어깨에서 늘어뜨려진 건 GPS. :) 입구는 그냥 평범해 보입니다. 



그러나, 아래의 파노라마를 돌려보시면 아시겠지만, 벽면을 곱게 다듬지도 않고 드릴로 판 자국까지 그대로 남아 있는데, 그래서 더 잘 어울린다는 느낌을 갖게 만드는, 정말 대단한 건물(?)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런데 위키피디아를 읽어보니까, 맨처음 설계때는 이렇게 바위를 그대로 둘 계획은 아니었다고 합니다. 시공자가 음향학적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음향학자와 의논한 결과 이렇게 지어졌다네요. 어쨌든 그 결과 음향학적으로 완벽한 효과를 내게 되었고, 그래서 현재 많은 음악공연이 열리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정해진 시간에 예배가 열리는 건 당연하구요.


참고 : 빨간색 버튼을 누른 후, 마우스를 드래그하면 360도를 돌려가며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왼쪽위에 있는 "FULLSCREEN"을 누르면 큰 화면에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Temppeliaukion - the Rock Church #2 in helsinki-finland


다음으로 들른 곳은 시벨리우스 공원입니다. 이곳에는 핀란드 출신의 작곡가인 시벨리우스(1865–1957)에게 헌정된 기념탑(sibelius monument)이 있습니다. 이 기념탑은 그의 사후 10년뒤에 만들어졌는데, 형태가 너무 추상적이라서 많은 논란을 일으켰고, 결국 그 옆에 그의 얼굴을 새긴 조형물을 추가로 만들게 되었답니다. 빨간 삼각형을 클릭하면 보이는 얼굴이 바로 그의 모습입니다.



the Sibelius Monument in helsinki-finland


시벨리우스 모뉴멘트 바로 아래서 한 컷. 좀 자세가 나오나요? ㅎㅎ



아래 사진은 공원 바로 옆 해변의 모습. 



다음으로 잠깐 들른 곳은 헬싱키 올림픽 스타디움입니다. 헬싱키 올림픽은 우리나라가 내전이 한창이던 1952년에 열렸는데, 우리나라도 참가하여 동메달을 두개 땄다고 합니다. 소련이 처음으로 참가한 올림픽이라네요.



올림픽 경기장 정면에는 Paavo Nurmi 라는 사람의 동상이 있습니다. 이 사람은 핀란드의 육상영웅으로 헬싱키 올림픽에서 마지막 성화봉송주자로 뛰기도 했습니다. 위키피디아를 보면 1920년에서 1928년까지 3개의 올림픽에서 통산 9개의 금메달과 3개의 은메달을 땄다고 합니다. 유로를 사용하기 전에 사용하던 핀란드 화폐에도 인쇄되어 있었다고 하니 핀란드인들이 이분을 얼마나 존경하는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은 헬싱키 중심부라고 할 수 있는 원로원광장(Senate Square)입니다. 이곳에 서면 가장 압도적으로 보이는 건물이 헬싱키 성당입니다. 



아래는 파노라마입니다. 사실 더 가까이가서 화면에 가득차게 찍고 싶었으나, 가까이 가면 저 돔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할 수 없어 여기에서 찍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Helsinki Cathedral in helsinki-finland


이 광장 한가운데에는 러시아 짜르인 알렉산더 II 세의 동상이 있습니다. 알렉산더 II세때 핀란드는 러시아의 식민지였고 그래서 한때 이 동상의 철거도 고려했었지만, 이 짜르가 핀란드와 헬싱키의 부흥에 많은 공헌을 했기 떄문에 그대로 두는 걸로 결정되었다네요.



아래는 성당의 내부입니다. 그런데... 입장료를 받지 않는 걸로 보아 별로일거다 싶었지만, 정말 휑~~ 하더군요. ㅎ



Helsinki Cathedral in helsinki-finland


아래는 파이프오르간 사진.



====

원래 여기까지가 옵션관광이었습니다. 다시 버스를 타면 바로 크루즈선으로 돌아갈 수 있지만, 우리는 여기서부터는 내려서 주변을 걷기로 했습니다. 이 부근이 가장 관광할 곳이 많거든요. 먼저 카우파토리 시장(Kauppatori)으로 향했습니다. 이곳은 거의 대부분 관광객을 상대로한 기념품을 파는 노점상이었습니다. 자기가 직접 만들어서 파는 장식품들도 많았구요.



Kauppatori Market in helsinki-finland


이런 야채도 팔았구요,



납작한 복숭아도 있더군요.



하지만, 그림과...



유리로 만든 장식품...



어떻게 제작했는지 모르겠지만, 아주 예쁜 느낌의 금속으로 만든 주방도구들...



나무로 만든 장식품들...



제가 제일 좋아하는 색의 멋진 도자기...



귀여운 가방들까지... 정말 다양한 예술적인 장식품들을 팔고 있었습니다.



부두에 정박되어 있던 범선. 용도는 잘 모르겠습니다. 관광용일 수도... 멀리에 SILJALiNE 여객선이 보이네요.



카우파토리 시장에서 보면 맞은 편 언덕위로는 러시아 정교식 교회인 우스펜스키 성당(uspenski cathedral)이라고 부르는데, 위치나 형태가 많은 관광객을 끌어모으고 있습니다. 



아래는 파노라마 사진입니다. 다만 이 성당도 가까이 갈수록 황금색 양파모양 돔이 안보이기 때문에 좀 더 가까이 가서 촬영할 수 없었던 점이 많이 아쉬웠습니다. 또 문이 닫혀있어서 정말 실망스러웠구요.



Uspenski Cathedral in helsinki-finland


=====================

Traditional Cache

NMS14 Uspenski, Helsinki

=====================

헬싱키에서는 이 지오캐시만 하나 겨우 찾을 수 있었습니다. 사실 몇 개 더 찾고 싶었지만, 여러군데를 찾으러 다녀야 하는 멀티캐시나, 미리 문제를 풀어야 하는 미스테리 캐시는 아무래도 힘들어서 제껴두고 나니 찾을 수 있는 게 몇개 안되었습니다. 



그래도 이 캐시를 하나 찾음으로써, 핀란드 기념카드(geocaching souvenir)를 받을 수 있어 무척 기뻤습니다. 아래가 핀란드 기념카드인데요, Suomi 란, 핀란드어로 "호수의 나라"라는 뜻으로 핀란드를 가르키는 말이랍니다. 스웨덴어로는 핀란드, 핀란드어로는 수오미. 이렇게 부른다네요. 그런데 저 악기? 와 저 물고기?는 무얼 그린 걸까요? 기념카드 페이지에도 아무 설명이 없으니 좀 아쉽네요. 물고기는 꼭 철갑상어 같기는 한데... 




우스펜스키 성당에 다녀와서는 다시 카우파토리 시장에서 간단히 점심을 했습니다. 아래가 우리가 먹었던 점심입니다. 감자와 함께 있는 것은 빠에야(스페인식 볶음밥?) 멸치처럼 생긴 건 핀란드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간식이라고 해서 먹어봤습니다. 그런데... 그냥 먹을만 한 정도지 정말 맛있다... 싶지는 않더군요. 양도 많아서 조금 남기기도 했습니다.



그 다음은 대통령 커피. 가끔 현직 대통령이 혼자 여길 와서 커피를 마시곤한다고 해서 이름을 이렇게 붙였답니다. 사실 이 동네에서 물고기 튀김과 이 커피집에 대해서 알게된 건 걸어서 세계속으로 라는 다큐에서입니다. 제가 제일 좋아하는 프로중의 하나입니다. 다른 하나를 더 고르라고 하면 세계테마기행. 둘다 세계여행을 부추기는 내용들이네요. ㅎㅎㅎ 걸어서 세계속으로 헬싱키편에서는 저 간판위에 현직대통령 사진도 걸려있던 걸로 기억하는데, 없어서 좀 아쉬웠습니다. 



마지막으로 헬싱키의 흔한 공원 모습. 



Esplanadin Park in helsinki-finland


공원에서 촬영한 꽃



앞에 컵하나 놓아두고 열심히 탭댄스를 추던 아가씨



====

여기까지 시내구경을 마치고 크루즈로 돌아왔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11시쯤 도착해서 6시쯤 배가 출발하니 관광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했었는데, 이리저리 걸어다니다보니 몇시간 걷지 않아 다리가 많이 아프더군요.


이번엔 6층에 있는 Art Gallery를 집중적으로 봤습니다. 다른 크루즈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로얄 캐리비언에는 자체적으로 "PARK WEST"라는 예술관련 회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에서는 유명한 그림을 사고 팔기도 하고 신진작가를 지원해주는 시스템도 갖추고 있습니다. 아마도 크루즈 선박을 장식하는 데 필요한 막대한 작품을 조달하기 위해 시작되었을지도 모릅니다. 어쨌든 크루즈 한쪽에 아트 갤러리를 마련해두고 그림을 전시해서 판매하고 있으며, 경매를 열기도 하더군요.


제가 타고 있는 동안 확실하게 팔린 작품. :) 뭐랄까.. 저도 처음 볼 때 유독 이 작품에 눈길이 한번 더 갔었는데, 그 다음날 갔더니 판매되었다고 스티커가 붙어있더군요.



아래 작품은 아주 유명한 분이 그린 것이라고 하더군요. 물론 저는 잘 모르지만요. 물리학자이면서 화가라고 하던데, 동적인 그림... 그러니까 보는 방향에 따라 달리 보이는 그림... 아래 작품의 경우에는 창살이 있어서 창살을 움직이면 다른 색/그림이 보입니다. 



이런 그림도...




미국인들이라면 아주 좋아할만한... 그림... 그래서 꽤 유명하다는 모양이지만, 저는 별로였던 그림



이런 그림도...



제가 탔던 크루즈선에 약 300점? 700점? 정도의 그림을 실었다고 하더군요. 다른 그림은 기회가 되면 또 보여드리겠습니다.


오늘 저녁의 드레스코드는 정장(formal)이었습니다. 정장이면 양복에 넥타이가 기본이고, 연미복에 나비넥타이까지 완전 풀세트를 갖춰입는 것을 말합니다. 그런데 저는 자주색남방에 양복을 입은.. 세미정장차림으로 식사하러 갔습니다. 아래는 옆자리모습. 머.. 이정도면 됐지... 라고 생각했죠.



식사를 마치고서는 그림 경매장에 갔습니다. 그림을 살 생각이 아니라, 경매가 어떻게 진행되는지가 궁금했고, 경매에는 좀 더 많은 작품을 볼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어서였습니다. 생각보다 작품가격이 비싸지는 않더군요. 물론 천만원대도 있었지만, 대부분 백만원대... 작은 건 십만원대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안그래도 영어가 잘 안되는데, 저 경매를 진행하는 친구가 말이 얼마나 빠른지 도통 무슨 말인지 알아듣지를 못하겠더군요. 물론 경매시스템을 모르기때문에 못알아듣는 부분도 있었지만요. 그러다보니 재미가 별로 없어서 중간에 나와서 이리저리 구경을 다녔습니다. 그리고 센트룸에 들어섰는데... 두둥~~ 아래 사진처럼 놀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그때야 깨달았죠. 바로 오늘이 선장초청파티가 있는 날이고, 정장(formal)이란게 제가 입은 것보다 좀더 격식을 차렸어야 했다는 것을요. 사실 출발하기 전에도 일정을 대충 봤고 그날 일정안내표에서도 선장초청파티가 있다는 걸 봤으면서도 별로 신경을 안 쓴 제 실수였던 겁니다. 



선장초청파티라고 하여 별 건 아닙니다. 그냥 선장이 나와서 간단히 인사하고, 함께 사진을 촬영하고 싶은 손님들은 선장한테 가서 악수한번하고 사진을 촬영하는 겁니다. 한쪽에서는 음악이 나오고요. 머... 대부분의 사람들은 쭉 둘러서서 구경합니다.



그리고 한쪽에서는 아래 사진처럼 춤도 춥니다. 크루즈 타려면 춤을 배워야 한다고... 춤을 못춰서 크루즈 여행 못한다고 하시는 분도 있지만, 제가 머무는 동안 3-4번의 파티가 있었는데, 그때마다 춤을 추는 사람은 기껏해서 30명 정도 뿐이었습니다. 나머지는 모두 둘러서서 구경하는 거죠~ ㅎ



스텝들에게 물어보니, 선장이 나오는 정장파티는 다시는 없다고 하더군요. 허거덩... 그래서 우리 마눌님께 약간의 원망을 받았죠. 그나마 정장파티가 한번더 있으니까 그때 다시 사진을 찍자고 달랬습니다.


이렇게 해서 세번째 날 이야기는 마무리. 선장과 함께 사진한장 남기지 못한 건 두고두고 마음에 걸릴 것 같네요.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