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쿼드콥터

오픈드론맵(Open Drone Map) 설치

하늘이푸른오늘 2016. 3. 21. 11:37

OpenDroneMap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별다른 이유는 없습니다. 그동안 많이 들어왔는데, 때마침 며칠전 Windows에서 OpenDroneMap 실행이란 글이 올라왔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당장 실행에 옮겼습니다. 그런데 시작부터 막히더군요. OpenDroneMap은 Ubuntu 상에서 동작하도록 만들어졌기에 윈도우 상에서의 직접 실행은 불가능해서 별도로 가상머신에 Ubuntu를 설치하고 동작시키면 실행 가능하다고 하는데, 가상머신 설치부터 문제가 되었던 겁니다.


즉 첫번째 화면에 있는 것처럼, 제 컴퓨터가 가상화가 가능한지 확인해봤더니, 아래와 같이 떡 하니 불가능이라고 나온 겁니다.



그래서 구글에서 "hp Ellitedesk 800 enable virtualization in bios"로 검색을 해봤습니다. 당연히 답이 있었구요,



두번째/세번째 옵션을 켜주었더니 해결이 되었습니다.


그 다음엔 docker toolbox를 다운로드 받고, 설치해줬습니다. 그냥 next만 계속 눌러서 설치했습니다.



그 다음엔 샘플데이터 설치. ODM 샘플데이터중에서 boruszyn 에 들어가 오른쪽 위에 있는 [Download Zip]을 눌러 다운로드 받습니다.


이 샘플데이터를 C:\Users\user 에 풀어 넣습니다.



그 다음 docker virtual machine 을 만들 차례입니다. cmd 창에서 아래 명령을 넣어주면 됩니다.


docker-machine create --driver virtualbox odm
docker-machine ls


그런데... 회사 컴퓨터에서는 여러번 시행해봐도 계속 에러가 발생하네요. "Waiting for an IP..." 라는 글이 나오고는 감감 무소식... 모두 지우고 새로 설치해 봐도 그대로... 계속 놓아두었더니 30분 이상 경과되고 나서 무슨 에러가 잔뜩 나오더군요.


그래서 혹시나 집에 있는 컴퓨터에 설치를 했습니다. 집에 있는 컴퓨터는 ASUS 보드를 사용하고 있어서 ASUS enable virtualization로 검색을 했더니 역시 답이 있었습니다. Advanced Mode -> Advanced -> CPU Configuration -> Intel Virtualization Technolgy 에서 Disable 을 Enable로 바꿔주면 됩니다.



그 다음엔... 머... 아무 문제 없이 설치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나서는 원 문서에 있는 순서대로만 입력했습니다. 문제 없이 돌아갔고요... 시간이 생각보다 많이 걸리는군요. 일단, 아래 파일은 처음 docker virtual machine 생성때부터 화면에 출력된 모든 것을 그대로 저장한 것입니다.


아래는 저녁에 돌려뒀다가 아침에 나온 Log를 복사해 둔 것입니다. 그런데 열어보면 아시겠지만, 앞부분은 날라가고 없습니다. 아마도 저장되는 글자수가 정해져 있나봅니다.


docker_odm_sample.txt


그보다 문제는... 그 txt 파일의 맨 아래쪽을 보면 kill process 어쩌고 저쩌고가 나옵니다. 정상적으로 수행되지 못했다는 겁니다. OpenDroneMap wiki 의 Output & Results 부분을 봤을 때에, 제 컴퓨터에 저장된 파일이 일부 존재하지 않고요. 


무슨 에러가 발생했는지 잘 모르겠네요. 제 실행디렉토리가 SSD인데, 용량이 부족한 게 아닐까... 하고 의심이 되는데, 아무튼 현재 상태로는 더 이상 진행이 힘들 것 같습니다. 


다른 도구들을 좀 더 둘러본 뒤 다시 봐야겠네요.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