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스마트폰

텍스트 파일을 이북(epub)으로 변환하기

하늘이푸른오늘 2017. 9. 7. 12:10

저는 이북을 구글 플레이북으로 읽고 있습니다. 제가 2014년에 정리해 둔 글을 보면 제가 왜 구글 플레이북이 쓸만하다고 생각하는지를 아실 수 있는데, 그 이후에도 여러가지 유혹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이북 프로그램이 구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고 잘 사용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구글 플레이북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입니다.

  • 오프라인에서 읽기
  • 페이지 북마크, 텍스트 강조표시, 메모 추가
  • 우아한 3D 페이지 회전
  • 휴대전화, 태블릿, 컴퓨터에서 북마크, 메모 및 읽기 위치 동기화
  • 도서 내 검색, 사전 사용, 지리 정보 찾기, 웹 검색결과 찾기, 페이지에 위키백과 표시 
  • 맞춤 텍스트 도서에 글꼴, 글꼴 크기, 레이아웃 선택
  • 주간, 야간, 세피아 읽기 모드 선택
  • 게시자가 허용하는 경우 텍스트 음성 변환으로 책 읽기
  • PDF 또는 EPUB 파일을 라이브러리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머... 지금봐도 그다지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 것도 없고... 그냥 잘 사용중이라고 뿐이 말씀드릴 게 없네요.

===

오늘 정리할 내용은 텍스트 파일을 이북으로 변환하는 방법입니다. 원래 구글 플레이북에서는 epub 형식과 pdf 형식을 지원하지만, 소설책과 같이 주로 글씨로 이루어진 문서의 경우, pdf를 사용하면 불편하여, 반드시 epub 형식으로 변환해야 합니다.

문제는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는 text 파일이 문단처리가 되어 있지 않은 자유로운? 형식이라, 그냥 epub으로 변환할 경우, 아주 읽기 불편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는 김용의 서검은구록 (이 책은 정식 전자책으로는 판매되고 있지 않습니다)이라는 소설의 text 파일을 아무런 조치 없이 변환한 결과입니다.text 파일의 한 줄이 한 문단으로 변환되는 바람에 이런 결과가 생기는 것입니다. 

그래서... text파일을 변환하기 전에 몇가지 처리를 해야합니다.

첫번째는 CRAutoFix 입니다. 구글에서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2010년 베타버전 뿐이 없었습니다만, 정식버전은 없는 것 같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구두점 등을 확인하여 줄단위로 되어 있는 문서를 문단단위로 바꿔줍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문서를

아래와 같이 여러줄을 묶어서 한줄로 이어주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문법을 고려한다고 하는데... 어느정도 적용되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아래한글에서도 텍스트문서를 읽어들이면 문단단위로 읽기 기능이 있는데, CRAutoFix 쪽이 훨씬 자연스러운 것 같습니다.

===

그 다음에는 아래 한글에서 필요한 편집을 합니다. (아래 한글을 사용하지 않는 분은 그냥 Microsoft Word에서 직접 작업을 하셔도 됩니다.) 물론 편집을 하지 않아도 보는데는 지장 없지만, 그래도 몇가지만 만지면 꽤 깔끔해 집니다. 이때 글자크기나 문단 형태를 변경하거나 필요하면 맞춤법 검사 등도 유용합니다.

첫 쪽에 그림을 넣어주면 그 그림이 대표 이미지가 됩니다.(시험을 해보니, 작은 그림은 소용이 없고, 500pixel 정도 이상의 그림을 넣어주어야 되는 것 같습니다.) 

제목처리가 필요하다면, 그냥 글자모양, 문단 모양만 바꾸지 말고, 'heading 1' 이라는 제목의 스타일로 지정하면, 전자책 내에서도 제목으로 나타납니다. 아래는 그 예입니다.


또 '새쪽으로 (^Enter)" 처리를 해두면 쪽 바꾸기로 저장됩니다. 특히 제목등이 시작되는 곳에서 새쪽 처리를 해주면 편합니다.

그런데 아래한글에서는 찾고 바꾸기가 신통치 못합니다. 특히 정규 표현식(Regular Expression)을 지원하지 않아, 예를 들면 문장 끝이 마침표 물음표 등의 구두점으로 끝나지 않은 문장 찾기 등이 불가능합니다. 저는 정규표현식을 사용하는 텍스트 에디터를 사용하는 것이 편하더군요. 아래는 그러한 예입니다.
[^.?'"]\n - 문장의 끝이 구두점이 아닌경우
^\".*[^\"]$ - 따옴표로 시작했으나 끝은 따옴표가 아닌 경우
^[^\[].*[^\?\.\"\'\!\>\*]$ - 글의 끝이 적절한 구두점이 아닌 경우
[^\n]\"[^\n] - 글의 중간에 들어 있는 따옴표 찾기

아무튼 익숙한 방식으로 편집하시면 됩니다. 

===

그 다음에는 아래 한글에서 .docx 형식으로 저장합니다. 

다음으로 아래 사이트에 들어가서 이 파일을 변환합니다. 파일 선택을 해주고 제목과 저자를 입력한 후, 아래쪽에 있는 [Convert file]을 선택해 주면 됩니다.

https://ebook.online-convert.com/convert-to-epub

잠시 기다리면 업로드가 된 후, 파일을 변환해주는데, 적당히 저장해 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https://play.google.com/books/uploads 으로 들어가 epub 파일을 올려주면 끝입니다.

아래는 현재의 제 구글 플레이북 서재 모습입니다. 이중에는 구입한 책도 있고, 위에서 말한 과정을 통해 업로드시킨 파일도 있습니다. 

===

이상 간략한 epub 파일 변환방법이었습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