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2008. 3. 12. 23:12
지구상에서 가장 긴 다리는? 가장 더운 곳은? 가장 큰 꽃은 어디에 있을까? 등등이 궁금하시지 않으세요?

Google Earth Blog를 통해서 Google Earth Community에서 이러한 의문을 해결해 줄 수 있는 KML 파일을 발견했습니다.

아래에 있는 파일을 눌러보시면 세계 곳곳에 흩어져 있는 최고의 장소를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보시는데 편하도록 제목만 한글로 바꾸어 두었습니다. 원문을 보시려면 satishgsk란 분이 현재도 편집중인 글을 보시면 됩니다.

이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구글어스가 시작되고, 좌측에 있는 위치(Locations) 맨 아래에 있는 임시장소(Temporary Places)에 "Extreme series.kmz"라는 게 생깁니다. 그 앞부분에 있는 "-" 표시를 누르면 확장이 되고, 각각의 장소를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재미있다고 생각되는 몇개만 캡처한 것입니다. 첫번째는, 미국 노쓰다코타 주에 있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인공구조물이라고 합니다. 1963년에 건설되었는데, 628.8 m에 달한다고 하네요. 이 TV 방송탑이 커버하는 면적은 무려 78,000 km²에 달한다고 하니, 우리나라의 2/3에 달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번째는, 오스트리아에 있는 지구상에서 가장 긴 주거용 건물입니다. 1927 ~ 1930 에 지어진 아파트인데, 1km 에 달하고, 트램역이 4개나 있다고 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노란선 전체가 하나의 건물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으로 미국 오레곤주 포틀랜드에 있는 기네스에서 인정한 세계에서 가장 작은 공원입니다. 지름이 60cm이고, 겨우 꽃 몇개 심어져 있는 화단인데 공원으로 지정되어 있다고 하네요. 아래 사진은 실제 모습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참, 서울도 나옵니다. 가장 인구밀도가 높은 곳이라고요. 그런데 원문을 읽어보니 캐러비안 베이가 서울에 있다고 해서 코멘트하나 달아뒀습니다.

한가지 안타까운 점은... 이 KML에 나타난 지역이 고해상도 영상이 없는 곳이 많아서 자세히 구경을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도 아... 이런 것도 있구나... 싶은 곳도 있으니 심심하실 때 한번 돌려보시길... ㅎㅎ

민, 푸른하늘

Posted by 푸른하늘 푸른하늘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