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전세계 구글맵에 우리나라 지도 등장

하늘이푸른오늘 2009. 3. 19. 14:53
방금전 지오캐싱 사이트에 들어갔다가, 갑자기 지도에 우리나라 지도가 뜨는 것을 봤습니다.

깜짝 놀랐습니다. 그 즉시 전세계로 서비스되는 구글맵(http://maps.google.com)으로 접속해 봤죠.

그랬더니 아래처럼 우리나라 지도가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의 주소를 보시면 확인하실 수 있고요, 내지도(My Maps) 기능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위성영상 상태로 바꾸어보면, 하이브리드 기능, 즉 지도와 영상을 겹쳐보는 기능은 사라졌고, 대신 최대 해상도까지 모두 볼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이 부분은 좀 아쉽네요. 물론 우리나라 법규에 따라야 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었겠지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맨 위에서 제가 이 것을 지오캐싱사이트에서 발견했다고 말씀드렸는데, 이처럼 외국의 수많은 매쉬업 사이트들이 우리나라 지역만 지도가 없어서 사용할 수 없었는데, 이제 외국의 매쉬업도 그냥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작년에 구글 코리아에서 우리나라에 지도 서버를 두고 별도의 주소로 운영을 해 왔습니다. 지금도 우리나라 지도는 우리나라 서버에만 있을 겁니다. 지도를 보는 범위가 외국일 경우에는 .com 사이트에 있는 지도를 사용하다가 우리나라 지역을 확대하면 .co.kr 에 들어있는 지도를 끌어다 보여주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것 같습니다.

전세계 사람들이 모두 우리나라 지도를 보게 된 것이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우선 당장은 한글로만 서비스되기 때문에 외국인들에게는 별로 쓸모가 없습니다만, 언젠가는 일본의 경우처럼 영어/한글이 병기되는 방식으로 서비스가 되겠죠. 그렇게 되면, 우리나라에 대해 알고 싶어하는 외국인들에게 상당히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일단 일반인들은 별로 관심이 없을 것 같습니다. 지도에 관한 한 다음 스카이뷰와 로드뷰가 훨씬 품질이 좋으니까요.

하지만, 개발자들에게는 좋은 소식이 될 것 같습니다. 적어도 외국 서비스도 함께 고려하고 있는 사이트의 경우, 양쪽으로 개발할 필요가 없이 한가지만 개발하면 될테니까요.

저요? 좋습니다. 우리나라 지도가 전부 뜬다고 해도 자동차용 길찾기가 안되는 건 마찬가지고, 여러가지 제약이 있겠지만, 무엇보다 "내지도(My Maps)"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만 해도 너무 좋습니다.

제일 좋아할 사람들은? 당연히 구글코리아 분들일 겁니다. 별도의 서버로 운연하면서 별도로 개발하는 "쌩고생"은 피할 수 있으니 앞으로 기능 추가개발도 훨씬 빨라지겠다... 싶습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