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2 4

기어360 (2016) 비디오 촬영 및 공유 방법

얼마전 아마존에서 주문했던 삼성 기어 360이 드디어 도착했습니다. 원래 가격은 350 달러정도. 현재 절판되어서겠지만, 68 달러에 운송료 8 달러 정도에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약 8만원 정도니까 거의 거져죠. ㅎㅎ사실 저는 신형보다는 이 구형이 더 좋습니다. 신형이 작고 간단하며, 비디오 품질도 좋다고는 하지만, 구형에 비해 센서 크기가 작아서 파노라마 사진의 품질은 구형이 더 좋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저는 비디오 보다는 사진을 좋아합니다.스마트폰과 연결하고 설정하려면 먼저 스마트폰에 기어360 전용 앱을 깔아야 합니다. 그렇지만, 제 폰은 저성능이라서 깔리지 않아 편법으로 설치했습니다. 이 글을 읽어보시면 됩니다. 기어360 앱은 두가지가 있는데, 제 폰에는 현재 기어360(New) 를 설치했으며..

일본 제품사양서 편집기

공간정보표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데이터에 관한 표준입니다. 데이터 표준을 지키기 위한 유일하면서도 가장 편리한 방법은 제품사양서를 작성하고, 이를 기준으로 제품을 작성하는 것입니다.그런데, 데이터, 제품, 제품사양서에서 쓴 것처럼, 제품사양서를 작성하는 것은 만만치 않은 일입니다. 특히 4. 데이터 내용 및 구조, 6. 데이터 품질, 12. 메타데이터의 경우에는 내용이 복잡하고 많아서 작성하기 까다롭습니다. 데이터 내용 및 구조의 핵심인 응용스키마의 경우 개념도 복잡하고 XML schema를 작성하는 등 기술적으로도 난해합니다.그래서, 공공측량까지 제품사양서 작성이 의무화되어 있는 일본의 경우, 제품생산자가 보다 쉽게 제품사양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제품사양서 작성 툴을 제작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 이 ..

공간정보/표준 2018.02.19

김성훈 딥러닝 8 - 딥러닝의 기본개념

Lec 08-1 딥러닝의 기본 개념 : 시작과 XOR 문제 https://www.youtube.com/watch?v=n7DNueHGkqE인간의 궁극적 목적 : 대신 생각해주는 기계전체적으로 매우 복잡하지만, 그것을 구성하는 뉴런은 매우 단순함 이것을 수학적으로 만들면 다음과 같음.body에서 여러개의 신호 $ x_0 , x_1 $ 등을 가중치 $ w_0 w_1 $로 받아 모두 합치고, 여기에 bias를 추가한 값이 activation function의 일정한 threshold를 넘으면 output =1이는 Logistic regression 과 유사Hardware 구현 AND/OR 연산을 하면 스스로 학습가능하고 재생산가능한 인공지능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함. 이는 단순한 전기적 신호처리로도 가능하다.그..

기타 2018.02.14

기어360 설치-촬영-공유

오늘 기어360을 테스트해봤습니다. 예전에 처음 나왔을 때만 해도 (제 기억에) 화질도 별로 좋지 않고 특히 사진 연결부위가 매끄럽지 않아 느낌이 별로 였던 기억이 있습니다. 게다가 가격도 40만원 정도하니 구지 필요한가 싶었구요. 그런데, 엊그제 Cubicpan에서 주최하는 360 파노라마 동호회에 참석하였다가, 기어360을 잘 쓰는 분을 보게되었고, 사진 품질 등이 꽤 괜찮아졌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그리고 단종된 제품이라서 싼 가격에 살 수 있다고 해서 찾아보니, 아마존에서 66.95 달러, 운송비까지 합쳐도 8만 몇천원 정도 수준이라서 하나 장만하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 기어360이 제가 가진 보급형 스마트폰인 A8에는 기어360 제어앱이 설치가 안된다는 것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