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고해상도 WorldView-2호 발사성공(3...2...1... Congratulations)

하늘이푸른오늘 2009. 10. 13. 11:17
10월 12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의 위성영상 파트너인 디지털글로브사에서 차세대 고해상도 위성영상인 WorldView-2 호를 성공적으로 발사했다는 내용입니다.

참고로, 2년전인 2007년 9월에는 WorldView-1 을 성공적으로 발사하였습니다. WorldView-1은 거의 첩보위성 수준으로 해상도가 뛰어난 것으로 알고 있지만, 흑백 영상만 제공하기 때문에 일반인들에게는 거의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발사한 WorldView-2의 위성영상은 50cm급 고해상도 칼러영상을 제공합니다.  이 위성영상의 자세한 제원은 여기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이번에 발사한 WorldView-2호의 점화 순간의 모습입니다.


그런데... 디지털글로브사는 이제 더이상 구글에만 독점적으로 위성영상을 공급하는 회사가 아닙니다. 디지털글로브사와 구글은 적어도 인터넷 지도 사이트에는 구글에만 60cm 고해상도 위성영상을 제공하는 계약을 맺고 있었으나, 작년 디지털글로브사의 경쟁사인 지오아이(GeoEye) 사에서 40cm급 고해상도 위성영상 GeoEye-1을 발사하자 재빨리 지오아이사와 독점계약을 체결하고 디지털글로브사와는 독점계약을 해지했죠.

그런데 이번에 발사성공한 WorldView-2는 고해상도는 물론이고, coastal, yellow, red edge, Near-IR2 등 4가지 밴드가 추가되었다는 게 무엇보다 강점입니다. 위성영상은 촬영 시점이나 장소 등에 따라 색감이 많이 달라지는데, 이 4개의 밴드가 추가됨으로써, 훨씬 깨끗한 영상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고 하네요. 아마 그래서... 구글에서 관심을 표명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아무튼 저도... 8개의 밴드를 가진 최초의 고해상도 위성이다보니, 어떤 영상이 나올지 정말 궁금하네요. 빨리 한번 보고 싶습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10/321-congratulations.html
Monday, October 12, 2009 at 4:29 PM
Posted by Dylan Lorimer, Geo Content Partnerships

여러분께 구글어스(Google Earth)와 구글맵(Google Maps)에 새로운 고해상도 영상을 보여드리기 위해, 우리 구글에서는 여려 위성 영상 촬영회사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습니다. 지난주 우리 파트너인 디지털글로브(DIgitalGlobe)에서 차세대 위성인 WorldView-2를 성공적으로 발사하였습니다. 캘리포니아에 있는 반덴버그(Vandenberg) 공군기지에서보잉 델타 II 7920에 실려서 발사되었죠. WV2는 현재 제공가능한 고정밀 고해상도영상을 만드는데 또다른 중요한 진전입니다. 발사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디지털글로브사의 사이트나 아래의 비디오를 참고하세요.



축하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