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

구글어스의 유튜브 및 파노라미오 레이어 업데이트

하늘이푸른오늘 2008. 1. 27. 12:47
어제 2008년 첫 구글어스 레이어 갱신라는 글에서 구글어스의 지진레이어, 내셔널 지오그래픽 레이어가 보강되고, 26개 국의 도로지도가 추가 또는 갱신되었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그런데, Google Earth Blog에서는 어떻게 생각하면 우리들에게 더욱 밀접한 2가지 업데이트 소식이 빠졌다는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레이어와 파노라미오 레이어의 업데이트입니다.

먼저 유튜브(YouTube) 레이어의 경우, 위치태그가 붙은 비디오를 매일 매일 추가한다는 소식입니다. 오래전 제가 올린 글(제가 올린 유튜브 영상이 구글어스에)을 읽어보시면, 제가 유튜브에 비디오를 올렸을 때 구글어스 레이어에 나타나는 것은 약 1개월 이내라고 말씀드렸는데, 이제는 비디오를 올린 그 다음 날 확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3일전에 올린 "EPIC 2015" 비디오가 다음과 같이 저희 집에 추가되었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은 파노라미오(Panoramio) 레이어 업데이트 소식입니다. 먼저 얼마전까지 구글어스의 파노라미오 레이어에는 250 만장의 사진이 올라와 있었는데, 200만장이 더 추가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총 450만장이 올려져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또한, 파노라미오 레이어도 종전에는 사진을 올린 뒤 구글어스에 나타날 때까지 거의 한달 정도 걸렸는데, 이 검토시간이 엄청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아마도 유튜브처럼 다음날이면 확인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직 파노라미오에 사진을 올린적은 없어서 이번에 한번 테스트를 해보려고 합니다. 그 결과는 댓글로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