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스트릿뷰

구글 스트릿뷰는 어떻게 만들어지나?

하늘이푸른오늘 2007. 11. 23. 11:42
예전 블로그에서 검색해 보시면 스트릿뷰에 관한 글이 많이 나올 것입니다. 예를 들어, 스트릿뷰 서비스 개시, 스트릿뷰 지원 도시 추가, 짝퉁 스트릿뷰, 구글 스트릿뷰용 차량 등을 보시면 제가 얼마나 스트릿뷰에 관심이 많은지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번에 Slashgeo를 통해 스트릿뷰 영상 촬영에 관한 여러가지 정보를 얻어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우선 관련 내용을 번역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미국 최대 자동차 잡지인 Popular Mechanics 기자가 Immersive Media사 소속  폭스바겐 비틀에 탑승했습니다.이차는 미국내 구글맵 스트릿뷰용 영상을 촬영하는 6대 중 한대입니다. 이 차량 위에는 $45,000 짜리 Doceca 2360 비디오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는데, 이 카메라는 11개 렌즈를 사용하여 초당 30프레임씩 360도를 촬영하면서 하루에 200마일을 소화하고 있습니다. 뒷좌석에는 장비가 가득차 있고, 조수석에도 장비가 실려 있는데, 모든 것은 로지텍의 게임 콘트롤러로 조정됩니다.
우선 아래가 Doceca의 비디오 카메라입니다. 11개의 렌즈에서 촬영된 영상을 추출하여 이어붙이면 최종적으로 2400*1200 픽셀의 이미지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현재 기준으로 보면 해상도가 낮은 편이죠. 촬영비용은 1마일당 $125에서 $700정도가 소요된다고 합니다. 1km 당 8만원 -400만원 정도 되겠네요.

스트릿뷰 카메라 - Immersive Media

캐나다의 Immersive Media에서 영상촬영을 담당하는 Nanzer(23세)씨에 따르면 비오는 날을 제외하면 하루에 5시간 정도 작업하는데 도시 곳곳을 헤매며 80마일에서 200마일정도를 촬영한다고 합니다. 아래 그림은 대략적으로 사용되는 장비와(왼쪽 밑과 아래) 촬영된 영상(위), 그리고 스트릿뷰에서 서비스되는 모습(오른쪽 밑)입니다.

스트릿뷰 촬영 카메라

Immersive Media의 데모비디오 페이지를 보면 여러가지 영상이 들어 있습니다. 도로를 달리며 촬영된 영상은 물론, 경기장 촬영 비디오, 슈퍼컴퓨터 촬영비디오, 심지어는 바닷속을 촬영한 비디오도 있습니다. 이들 비디오를 보실 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다른 비디오와는 달리 전후좌우로 돌려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차량 앞쪽 화면을 보다가 뒷쪽에 찍혀진 모습을 보고 싶다면 마우스로 드래그 하면 됩니다. 재미있으니 꼭 한번 돌려보시길~~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