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

왜 북미 항공우주방위사령부에서 산타를 추적하는거지?

하늘이푸른오늘 2007. 12. 1. 16:00
바로 전에 산타클로스 추적 개시!!라는 글을 정리하다가 구글 공식블로그에서 어떻게 해서 북미 항공우주 방위 사령부(NORAD)에서 산타클로스를 추적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써진 포스트을 보게 되었습니다.

1955년 크리스마스 이브에, 콜로라도 스프링스에 있는 어떤 가게에서 어린이들이 산타클로스에게 전화를 걸 수 있는 특별한 전화번호를 광고했답니다. 당연히 전화를 걸면 그 가게로 연결되었어야 하지만, 실수로 광고 전단지에 전화번호가 잘못 인쇄되어, 북미 항공우주 방위사령부(NORAD)의 전화 번호가 실리게 되었다네요.

그런데, 하필이면 그 전화번호가 NORAD 사령관의 핫라인 전화번호였던 겁니다. 그 당시 사령관이었던 Harry Shoup 대령은 참모들에게 북극에서 남극으로 향하는 썰매가 있는지 레이다를 체크해 보라고 지시했고요, 참모들은 물론 산타 클로스의 흔적이 있다고 보고하고, 아이들에게 산타의 위치를 전화로 알려주었답니다.

(추가) 확실하지는 않지만, 아래에 있는 그림이 문제의 그 광고인 듯 합니다.(via Marketting Today, 댓글로 김철호님이 알려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흠... ME2-4481 라는 전화번호도 있고 ME2-6681라는 전화번호도 있고... 2개가 있는 걸로 봐서 둘중의 하나는 잘못된 게 분명한 것 같습니다. ㅎㅎ


이렇게 해서  그 이후로 NORAD가 크리스마스 이브에 산타클로스의 위치를 알고 싶어하는 어린이들에게 도움을 주는 전통이 탄생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2년이 지난 올해,NORAD에서는 구글어스, 구글맵, iGoogle, 유튜브 등 구글의 기술을 사용하여 산타 추적 임무를 계속하도록 협정을 맺게 되었고, 현재 구글에서 근무하고 있는 Harry Shoup 사령관의 손녀(그 손녀가 이 임무를 맡게 되었다고 하네요.

전 사령관(Harry)와 손녀(Carrie)

아래는 산타클로스 추적에 관한 유튜브 영상인데, 꽤 재미있습니다. 산타클로스 추적에 동참하고 싶으신 분은 산타클로스 추적 개시!!를 참고하세요!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