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 캠프 로버츠 가다.(3 Days, 3 Googlers, 2 CPUs, 8 Cores: Google goes to Camp Roberts)

하늘이푸른오늘 2009. 8. 26. 13:41
8월 24일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 직원 3명이 캠프로버츠라는 곳을 방문하여, 아프가니스탄 지역 지도 제작에 협력하였다는 내용입니다.

구글어스 엔터프라이즈(Google Earth Enterprise)를 이용해서 작업했다는 내용이 있고, FortiusOne, Open Street Map과 같은 여러가지 기관과 협력하여 작업했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원문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8/3-days-3-googlers-2-cpus-8-cores-google.html
Monday, August 24, 2009 at 4:40 PM
최근, 구글 직원 3명이 캘리포니아 중부 파소 로블스(Paso Robles) 인근에 있는 캠프 로버츠를 방문했습니다. 해군 대학원(the Naval Postgraduate School)에서 주최한 행사로서, 기술회사들이 함께 하여 재난 구조, 인도적 도움 및 개발에 관하여 협력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우리가 도착하자 마자, 전략운영센터(TOC : Tactical Operations Center)를 방문하여 국가 공간정보위원회(NGA : National Geospatial-Intelligence Agency)에서 제공되는 위성영상을 처리하는 8-코아 8-core 구글어스 엔터프라이즈 서버를 보게되었습니다. 우리는 그 서버를 사용하여 아프가니스탄 잘랄라바드(Jalalabad)를 촬영한 1미터 급 GeoEye IKONOS 영상을 처리하였습니다. 구글어스 퓨전(Google Earth Fusion)을 사용하여 3D 지구 및 메르카토리 지도 타일을 생성했습니다. 이 타일들을 우분투(Ubuntu) 가상머신에서 돌아가는 이동식 구글어스 서버(Potable Earth Server)에 넣고, Sahana, Development Seed, FortiusOne, Open Street Map, InSTEDD와 같은 다른 어플리케이션과 매시업할 수 있는 기본 영상레이어로 사용하였습니다.



우리가 새로운 영상파일을 공급하자 다른 어플리케이션에서 이 영상들을 재난관리 시스템에 끌어 갈 수 있었고, 부가가치 유틸리티와 결합함으로써, 다른 재난에 보다 빨리 대응할 수 있도록 공간정보를 계속적으로 갱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늦은 오후에는
Open Street Map Foundation, Umbrella Consulting, Stamen Design 등에서 온 자원봉사자들이 영상과 오픈스트리트 맵 을 활용하여 "Walking Papers" 출력물을 제작했습니다. 이 Waling Papers는 현장에 전해져, 도로와 구조물 정보를 손으로 기록했습니다. 다시 전략운영센터(TOC)에서는 이 지도를 스캔했습니다. 지도에 있는 QR 코드에는 좌표 정보가 들어 있어서, 이 지도는 자동적으로 데이터로서 위치참조가 되어 오플스트리트맵 데이터베이스로 추가되었습니다. 이 종이-펜 방법은 스마트하고 실용적이면서도 원하는 지역의 벡터 자료를 정확도를 높일 수 있고 데이터 밀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우선 기술자들이 당면하고 있는 여러가지 문제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아주 서로 잘 연결되어 있는 세계를 전제로 만들어진 도구를 사용하여 최신정보를 수집하여야 하지만, 실제로는 현장에서 거의 연결이 불가능한 상태에서 일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인 것입니다. 몇 몇 문제들은 20분만에 성공적으로해결할 수 있었습니다만, 3일 이상 걸려 해결된 문제도 있었습니다.

이번주 캠프 로버츠에서는 공간정보이 시각화와 분석을 신속히 수행하면, 지속가능한 정치 구조를 만들고 인간의 고통을 최소화하는 임무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재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여러가지 연결상태와
다양한 기술적 상태와 사용자 상태에 적응하고 반응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우리는 앞으로도 경감/회복/재건 절차에 도움을 주는 프로젝트에 계속 참여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또한, 이러한 도전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픈소스 어플리케이션과 데이터 프로젝트를 지원할 것입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