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이미지/Stable Diffusion

Easy Diffusion - 모델 추가 방법

하늘이푸른오늘 2023. 3. 29. 14:32

Stable Diffusion 에서 생성되는 이미지는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지만, 그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이미지 생성에 사용되는 모델이다. Stable Diffusion은 여러개의 학습 모델을 사용하면서, 수시로 교체하며 사용할 수 있다. 이 글은 여러가지 모델을 어떻게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Stable Diffusion 모델이란?

 스테링블 디퓨전의 UI는 이른바 모델(model)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생성한다. 모델은 수많은 이미지와 이미지에 대한 설명을 사용하여 학습한 결과이다. Easy Diffusion을 설치하면 기본 모델인 sd-v1-4 가 다운로드된다. 하지만, 다른 모델도 존재하며 매우 다양하다. 그중에는 sd-v1-4를 기반으로 하여 추가로 다른 이미지를 학습한 모델도 있지만, 완전히 처음부터 학습한 모델도 있다.

모델 설치 방법

모델을 다운로드 받으면, 아래와 같이 설치하여야만 Stable Diffusion에서 사용할 수 있다.

  • 모델 파일을 models\stable-diffusion 폴더(설치된 폴더 내)에 복사한다. 파일 확장자는 .ckpt 또는 .safetensors 이어야 한다.
  • 모델에 .yaml 파일이 함께 제공되는 경우, 모델과 동일한 이름으로 yaml 파일을 복사한다. 예를 들어, 모델이 some-model.ckpt(또는 some-model.safetensors)인 경우, yaml 파일의 이름을 some-model.yaml로 변경하고 같은 폴더에 넣어야 한다.
  • 브라우저 페이지를 새로 고침한다. 이미지 설정(Image Settings)의 [Model] 섹션에 새로 설치한 모델이 나열된다.

Stable Diffusion - 모델 추가 설치 화면
Stable Diffusion - 모델 추가 설치 화면

까만 이미지만 나올 경우

.yaml 파일의 맨 아래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추가하라.

extra:
  attn_precision: "fp32"

예를 들어 다음 파일을 참조하라.

https://github.com/easydiffusion/sdkit/blob/main/sdkit/models/models_db/configs/v2.1-inference-v.yaml#L69

 

모델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곳

             **중요 : Stable Diffusion 모델에는 malware 가 포함될 수 있다. 반드시 바이러스 검사를 하라.

  • https://civitai.com/?types=Checkpoint : civitai.com은 Stable Diffusion 으로 생성한 이미지 및 모델을 공유하는 사이트이다. 그중에서 "checkpoint" 유형의 모델만 Stable Diffusion에서 사용할 수 있다.
  • https://rentry.org/sdmodels : 여러 군데에서 만들어진 다양한 Stable Diffusion 모델이 들어 있다.

민, 푸른하늘

(원본 : Custom Models · cmdr2/stable-diffusion-ui Wiki · GitHub 을 나름대로 수정하였음)

a painting of a beach, beautiful girls, parasols, small hill in the distant, by Gustave Klimt
a painting of a beach, beautiful girls, parasols, small hill in the distant, by Gustave Klimt

 

Easy Diffusion 사용법에 관한 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