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쿼드콥터/3D 프린팅

구글 스케치업 사용법(툴바 3) - 회전(Rotation) 도구

하늘이푸른오늘 2009. 6. 27. 18:16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어스용 3D 모델을 제작하는데 사용되는 스케치업(Sketchup)의 기능 중에서 밀고당기기(Push/Pull) 도구, 선택(Selection) 도구에 이어 세번째로 회전(Rotation)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Sketchup 7을 다운로드 받으셨다면, 먼저 "View->Tool Bars-> Large Toolset"을 선택해 두시면, 비디오에 나오는 것과 비슷한 환경이 됩니다.

회전(Roation) 당연히 어떤 객체를 회전시키는 도구입니다. 따라서 먼저 어떤 객체가 선택되어 있어야 합니다. 물론 한개만 선택할 수도 있고, 여러개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스케치업에서 객체를 선택하는 방법은 여기를 읽어보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객체를 회전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어떤 객체를 선택한 후, 선택(Selection) 도구를 선택한 상태에서 다음과 같은 순서로 작업을 해야 합니다.
  1. 회전 중심점을 선택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파란색 컴파스처럼 생긴 도형의 중심이 바로 회전중심점이 됩니다. 컴파스는 회전면을 나타내는데, 마우스가 위치한 면에 평행한 방향으로 설정됩니다.
  2. 회전시킬 객체 인근에 시작점을 찍습니다. 이때 기준이 될만 한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이동할 곳으로 가서 목표점을 찍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시계 바늘을 회전시키는 예입니다. 당연히 회전 중심점은 바늘을 고정시키는 지지점에 두어야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으로는 아래의 문을 열려진 상태로 회전시켜보는 예제입니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회전 중심점을 잡는 것이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회전(Rotation) 도구를 선택한 상태에서 아래 그림처럼 꺽임쇠를 확대해가서 정확하게 잡아주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상에서 보시는 것처럼 가장 중요한 것이 회전 중심점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회전중심점을 선택할 때, 어떤면을 가르킨 상태에서 Shift를 누르면 그 평면 방향으로 고정이 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회전 중심점을 잡을 곳이 평면이 아닌 경우, 바닥면에서 Shift를 누른 상태로 마우스를 이동시키면 뾰족한 점 위에도 회전중심점을 잡을 수 있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은... 회전중심점을 잡으면서 중심축도 바꿀 수 있다는 것입니다. 뾰족한 점에서 회전축을 잡을 때 사용하면 됩니다. 먼저 회전중심점을 클릭한 상태로 마우스를 드래그하여 방향을 정해주면 됩니다. 아래는 종이비행기를 접는 모습입니다.

아래에서 종이비행기 앞쪽 끝을 클릭한 상태에서 접는 선을 따라가서 마우스를 놓으면 그 축을 중심으로 종이를 접을 수 있습니다. 비디오를 보시면서 연습하는 게 좋을 것 같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타, 콤포넌트(Component)에 대한 회전시 주의할 점, 그리고 회전시키면서 복사하는 방법등이 설명되어 있는데, 나중에...

마지막으로... 이와 비슷한 예를 직접해보고 싶다면, "File->3D Warehouse->Get Model"을 선택한 후, 원하는 객체를 검색해 보시면 됩니다. 아래는 시계(Clock)을 검색해 본 예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