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맵, 위치표지 편집기능 추가(Think globally, mark locally)

하늘이푸른오늘 2007. 11. 20. 22:47
11월 19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아주 재미있는 내용이네요. 주소나 업소를 검색해서 나오는 위치표지(marker)가 정확하지 않다면 바른 곳으로 옮겨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만, 이 기능은 미국, 호주, 뉴질랜드만 적용됩니다.

미국의 주소체계는 도로를 기준으로 매겨집니다. 도로의 시작점과 끝점을 정하고 좌측에 1번지 우측에 2번지 또다시 좌측에 3번지... 이런 식으로 매기죠. 이렇게 하면 도로 이름만 알만 쉽게 집을 찾을 수 있습니다. 순서대로 되어 있으니, 길을 잃을 염려가 없는 것이죠.

데이터를 만들 때도 편리합니다. 모든 주소를 일일이 입력할 필요 없이 도로의 시점과 종점에 각각 몇번지에서 시작해서 몇번지로 끝나는지만 기록해 두면 나머지 주소는 계산해서 해결할 수 있으니 저장 장소도 절약되고 검색도 간편해 집니다.

우리나라도 현재 '도로명 주소 등 표기에 관한 법률'에 따라 도로명주소사업단을 구성하고, 새주소를 부여하고 있으며, 현행 지번 방식에 의한 공법 주소제도가 2012년 '도로명 주소체계'로 완전 교체될 예정으로 있습니다. (참고 :도로명 주소사업, 법 제정으로 탄력 받는다)

하지만, 이와 같이 계산에 의해 주소를 찾다보면 원하지 않는 결과가 나오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주소를 부여할 때는 큰길을 기준으로 먼저 주소를 매기는데, 어떤 집이 큰길에 면해 있기는 하지만, 작은 길에 대문이 있는 경우 정확한 위치를 한번에 찾기 힘들 수 있습니다. 또, 사거리에 집이 있는 경우에는 도로 한가운데에 주소표지가 나타나게 되는 등의 문제가 있죠. (물론 이런 단점에 비해 장점이 훨씬 많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도로명을 기반으로 한 주소체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에 설명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구글에서는 위치표지를 정확한 곳으로 옮길 수 있도록 허용하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장난치기 좋아하는 사람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지만, 그 점도 고려를 해 두었네요.

직접 한번 해보세요. 외국에 친구가 있는 분들은 친구네 집을 찾아봐도 좋겠구요, 아니면 본문에 써진 것처럼 스트릿뷰를 켜두고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민, 푸른하늘
관련기사 : 구글, 지도 서비스 오류 네티즌이 수정토록 허용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7/11/think-globally-mark-locally.html
Monday, November 19, 2007 at 6:30 AM

제가 예전 파티를 했을 때, 구글맵에 있는 개인지도(My Maps) 기능을 사용해 친구들에게 저희 집을 정확히 알려주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친구들은 나름대로 지도에서 우리집 주소를 검색하여 표시된 위치로 가서는, 한버트면 길 한가운데서 파티를 열 뻔 했습니다.

이제 다음 파티 때는 위치표지를 이동시켜서 여러분 집 입구를 정확하게 표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의 주소를 검색한 뒤, "편집(edit)"와 "표지 이동(Move Marker)"를 누르고, 원하는 표지를 여러분의 집 앞에 가져다 놓으시면 됩니다.

물론, 주소에 한정된 것은 아닙니다. 때로는 업소를 찾기 힘들 때도 있죠. 이제 여러분은 구글맵에서 찾아본 뒤 위치표지를 정문 앞으로 옮기실 수 있습니다. 이 정보 덕분에 누군가 데이트 시간에 늦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위치표지 옮기기는 정말 중독성이 강합니다. 저는 몇 시간동안 스트릿뷰(Street View)를 사용하여 업소나 집을 찾아본 후 위치표지를 바른 곳으로 옮겼답니다.

위치표지로 장난을 치는 사람들이 있을까 걱정하실 수도 있겠지만, 걱정 마세요. 그것도 고려해 뒀습니다. 최근에 옮겨진 주소나 업소를 발견하면, "원래 위치(Show Original)"링크를 눌러서 원래 위치를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상한 곳에 표지가 있으면 그냥 바른 곳으로 옮겨주시면 됩니다.

위치 표지를 고치면 여러분의 가상 마을(Virtual Neighborhood)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미국, 오스트랠리아, 뉴질랜드에 사신다면 즉시 해보세요. 단, 직접 해보시려면 구글 계정이 필요합니다. 아래 비디오에 나오는 집은 우리집이 아니라는 것... 아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