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맵이 한글화 됐다 - 한글 주소 검색가능!!

하늘이푸른오늘 2008. 11. 6. 13:08
아무런 공지도 없어 전혀 몰랐었는데, 어제 올린 "구글 스트릿뷰, 지원되는 도시 증가"라는 글을 쓰기 위해 스크린을 캡처하다가 지도 화면에 한글이 나온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혹시나 싶어 우리집 주소를 검색해 봤는데, 정확히 우리집 위치를 찾아내더군요.

일단 먼저, 지도에 한글이 나오는 것을 확인시켜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구글맵을 접속했을 때,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빨간 동그라미를 쳐 둔 부분을 보시면 한글이 보이실 겁니다.

구글맵 한글화

그러나, 사실 이건 대단한 게 아닙니다. 영어로 된 메시지 몇개 만 편집하면 되니까요.  중요한 건 한글로 주소 및 관심지점(POI)가 검색된다는 것입니다. 이 사실을 확인하기 전에 잠시 이와 관련된 이야기를 먼저 하겠습니다. 궁금하시더라도 잠시 참아주시길...^^

사실 저는 며칠 전, DRCHOI BLOG에서 경복궁의 주소를 아세요? 구글 위성지도로 알 수 있다라는 글을 보면서 처음 의심했었습니다.

Find Postal Address of any Location on Google Maps 사이트에 들어가서 마우스를 클릭하면 주소가 나온다면서, 경복궁을 클릭하니까 "서울특별시 종로구 청운동 1가 1번지"로 나왔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때 우리집 위치를 클릭하니까 정확히 주소가 나오길래 정말 이상하다고 생각했었습니다. 아래가 이 사이트에서 확인해 본 모습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것은 얼마전(10월 23일) 구글에서 공개한 Reverse Geocoding, 즉 경위도좌표로부터 주소를 알아내는 기능을 이용하여 개발된 사이트였습니다. 원래 Geocoding, 즉 주소를 경위도 좌표로 변환하는 기능이 있어야 Reverse Geocoding이 가능한데 어떻게 이런 일이... 하고 의심만 했죠.

====
좀... 설명이 길어졌는데, 아래는 구글맵(Google Maps)에서 우리집 주소(서울 관악구 신림9동 233-11)를 검색해 본 결과입니다. 클릭해서 큰 그림을 보시지 않아도, 검색창과 좌측 그리고 풍선 도움말에 한글 주소가 떠 있는 게 보이실 겁니다. 직접 확인하시려면 여기를 눌러보시면 됩니다.

구글맵 한글화

그러면... 주요 관심지점은 어떨까요? 당연히 검색됩니다. 아래는 사당사거리로 검색을 해 본 모습입니다. (직접 확인하시려면 여기) 잘 나오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가 사는 아파트이름이나, 우리 회사 이름도 봤는데, 역시나 잘 되네요. 음식점을 포함해서 제가 잘 다니는 곳을 몇군데 입력시켜 봤는데, 모두 검색이 잘 됩니다.

====
결론적으로... 구글맵에 한글 지역검색(Local Search)는 구현이 된 것 같습니다. 물론 아직 완벽한 것은 아닙니다. 아래는 "사당사거리 맛집"으로 검색해 본 결과인데, 위치도 엉망이고, 제가 7월달에 올린 "지도는 왜 필요한가 - 지역검색 분석"이라는 글에서 소개한 여러가지 기능(유니버설 검색, 사용자 평가 등)도 아직 구현이 안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어쨌든 구글 코리아에서 우리나라 도로지도의 해외반출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음에도 일단 지역검색 기능은 시작했다는 사실이 중요합니다. 물론 아직도 구글의 검색 점유율 자체도 낮고, 도로지도가 없기 때문에 우리나라 지도 검색시장에 큰 영향은 미치지 못하겠지만요.

민, 푸른하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