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

구글어스 4.3 - 밤낮 효과, 3D 모델 품질 및 성능 개선

하늘이푸른오늘 2008. 4. 16. 10:18
어제 올린 글에서 언급한 것처럼, 구글어스가 4.3으로 업그레이드되었고, 드디어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원래는 일부러 다운로드 받으실 필요가 없이 자동적으로 업그레이드되지만, 접속한 서버에 따라 자동 업그레이드가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도 안되더군요) 그런 경우, 예전 방법대로 직접 다운로드 받으면 구글어스 4.3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구글어스 4.3의 모습입니다. 지금 현재시간이 9시 20분 경이기 때문에 해가 뜨지 않은 중국 너머로는 어둡게 되어있는 것을 보실 수 있고, 확대/축소/이동을 제어하는 내비게이션 콘트롤이 변경되었음을 아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에 있는 그림처럼 밤낮의 효과를 보고싶으시다면, 화면 위쪽에 있는 툴바에서 좌측처럼 생긴 아이콘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다음은 미국 콜로라도주 덴버(Denver) 시의 모습입니다. 예전보다 건물들이 실사에 가깝게 훨씬 색감도 좋아지고, 깨끗해졌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또한, 뒷 배경의 하늘도 구름까지 떠 있어서 훨씬 현실적으로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3D 빌딩이 한층 멋있어졌지만, 오히려 로딩속도는 빨라진 듯한 기분이 듭니다. 예전에 올린 구글어스와 버추얼어스의 3D 빌딩 비교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버추얼어스에서는 여러 단계의 모델을 써서 멀리있는 건 간단한 모델을 띄우고, 가까이 있는 것은 간단한 모델을 띄운 뒤, 복잡한 모델로 대체하는 방식을 사용하므로 속도가 빠르다고 말씀드렸는데, 이번에 구글어스에서도 동일한 방식을 채택한 듯 합니다.

아래는 이 상태에서 시간만 조정한 것입니다. 시간이 달라지면 빛의 방향과 광량이 달라지므로 새로운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아주 그윽한 분위기가 나네요~~ ㅎㅎㅎ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간조정은 화면 윗쪽에 있는, 아래 그림과 같은 시간 콘트롤을 사용하면 됩니다. 맨좌측에 있는 시계모양은 콘트롤에 대한 옵션이 들어있으며, 맨 우측에 있는 삼각형은 자동으로 시간이 흐르게 하는 버튼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은 시간 콘트롤을 사용하여 여러장의 사진을 캡처한 후, 이를 GIF 파일로 만들어 본 것입니다. 시간에 따라 도시의 모습이 달라지는 것을 지켜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으로... 예전엔 폰트를 따로 지정할 수 없어서 편법을 써서 한글폰트를 변경하였는데, 이제 폰트를 교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도구->옵션에 들어가서 중간 오른쪽 쯤에 보면 2가지 폰트를 교체할 수 있게 되었네요. 간단한 개선이지만, 유용할 것 같습니다. (제가 정확하게 체크를 못한 것 같아, 삭제하였습니다)

====
구글어스 4.3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여러가지가 변경되었다고 하는데, 아직 모두 점검해 보지는 못했습니다. 하나씩 점검해 가면서 새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민, 푸른하늘
(추가 : 새로운 기능에 대한 비디오 데모를 보시려면 여길 눌러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