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

구글어스에서 아틀란티스를 발견했다고??

하늘이푸른오늘 2009. 2. 23. 14:03
오늘 중앙일보에 "전설의 아틀란티스 발견되었다? 네티즌은 흥분, 구글은 부인"이라는 기사가 떴습니다.

사실 저는 이 내용을 지난 주말에 여러 블로그에서 발견했지만, 글을 올리지 않았습니다. (예 : 여기) 일고의 가치도 없는 기사이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구글어스에 관해서는 제 블로그만큼 많이 다루는 곳은 없을 것이고, 따라서 저도 맨처음 이 내용을 보면서 흥분했던 것도 사실이지만, 바로 그 다음에 올라온 Ogle Earth의 글 "Media Stupidity Watch: No, it's not Atlantis" 라는 글을 보고 바로 저도 실수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선 아래가 아틀란티스일지도 모른다는 기사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아래는 이 위치를 구글맵으로 삽입해 본 모습입니다.


View Larger Map

머... 이 그림만 보면 당연히 오해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략적으로 이런 현상이 발생한 원인을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해양 자료는 너무 광범위하기 때문에 지상처럼 자세하게 측량하기 힘들고, 따라서 대부분 저해상도 자료만 존재합니다. 그렇지만, 부분적으로는 고해상도 측량하는 부분도 있고, 이것이 줄로 나타난 것이빈다. 즉, 저 위에 보이는 줄은 그냥 배가 지나간 궤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사실, 저는 이 기사가 안뜨고 그냥 넘어가길 바랬습니다. 그냥 무식한 기자가 확인도 하지 않고 쓴 글을, 그것도 구글에서 적극적으로 부인했으면 왜 그랬나 확인해 보고 그냥 무시하겠거니... 아니 그러길 바랬습니다. 그런데도 뜨더군요. ㅠㅠ

결론적으로 이런 기사가 나온 이유는 SUN 기자가 무식했기 때문이고, 우리나라 기자들은 구글어스라는 이름만 들어가면 인기를 끌테니 알면서도? 일부러 기사화했다... 라고 생각됩니다. 머... 구글 지도 관련해서 기사화 된 게 제 블로그만 봐도 많이 있으니... 해볼 만 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