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

구글어스와 GPS를 이용한 내비게이션

하늘이푸른오늘 2009. 4. 3. 08:41
구글어스 5.0이 발표되면서, 기존에는 구글어스 플러스(매년 $20)를 사용하여야만 했던 GPS 연동기능이 무료로 전환되었습니다.

따라서, GPS만 있다면 별도로 내비게이션을 살 필요가 없이 간단하게 내비게이션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제 올린 "오프라인에서 구글어스를 사용하는 방법"을 통해, 미리 위성영상이나 도로지도 등을 캐시에 저장하면 인터넷이 안되는 상태에서도 훌륭하게 간이 내비게이션으로 활용할 수 있겠죠.

이 기능은 구글어스 도움말 센터에 설명되어 있지만, 제가 가지고 있는 가민(Garmin) GPS를 이용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Garmin USB 장치와 Windows 컴퓨터를 연결합니다. Garmin을 처음 연결하신다면, Garmin 웹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해당 모델에 맞는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으셔야 합니다.
  2. Google 어스를 실행하는 컴퓨터에 장치를 연결합니다. 직렬 케이블 이든 USB 케이블이든 관계 없습니다.
  3. GPS 장치를 켭니다.
  4. 도구->GPS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GPS 창이 표시됩니다.

이 상태에서 별로 설정할 것은 많지 않고, 맨 아래에 있는 "가져오기"버튼을 누르면, GPS에 저장되어 있는 트랙 등이 구글어스에 불러들일 수 있습니다.


GPS를 이용하여 구글어스를 내비게이션처럼 사용하려면 실시간 탭을 누르시면 되는데,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 화면에서 적절한 프로토콜만 선택한 후, 시작 버튼만 눌러주면 간이 내비게이션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Garmin GPS를 사용하기 때문에 Garmin PVT 옵션을 선택했지만, 다른 GPS라면 NMEA로 설정하면 될 겁니다.


사실 우리나라에서 이 기능을 활용할 일은 별로 없을 것 같습니다. 워낙 내비게이션이 보편화되어 있으니까요. 하지만, 지도가 거의 없는 산골짝으로 현지 조사를 나간다던지, 외국에 나갈 경우에는 꽤 쓸만할 것 같네요.

이 글을 써 놓고선 저도 직접 제 GPS를 달아서 테스트를 해 봤는데, 그다지 편하지는 않았습니다. 도로지도가 없으니 경로 안내도 받을 수 없고, 지나온 궤적도 4개 정도만 표시되서 불편하고요. 고도(높이)도 마음대로 조정할 수 없어서 한 3km 정도에서 수직으로 내려다 보는 걸로만 나오고, 진행방향을 윗쪽으로 세팅하는 방법도 안되고... 하여튼 일반 내비게이션과 그래도 비슷하겠지... 라고 생각한다면 엄청 실망하게 됩니다.

다만, 위에서 계속 말씀드린 것처럼, 지도가 없는 곳에서 위성영상으로 대략 현황파악을 할 정도라면 충분히 유용할 것 같습니다.

민, 푸른하늘
2009/04/01 - 오프라인에서 구글어스를 사용하는 방법
2008/07/12 - 구글어스 KML 활용방법(Learning about Earth)
2008/08/29 - 구글어스에 GPS 경로보기 레이어 추가(GPS trails in Google Earth)
2009/02/05 - 구글어스 5.0, GPS 연동 기능(Explore your travels with GPS in Google Earth)
2009/02/22 - 제 첫번째 지오캐싱(GeoCaching, 보물찾기) 성공담!!
2009/03/02 - 풍선으로 비디오를 날리는 프로젝트(Balloon Project)
2009/04/01 - 풍선으로 촬영한 성층권 지구 사진
2008/12/28 - 이집트에선 GPS 뺀 아이폰 판매예정
2007/12/25 - 우리나라에선 GPS위성이 몇개나 보이나?
2009/02/15 - 구글 안드로이드폰용 GPS 프로그램 발매(Happy trails with My Tracks)
2008/10/27 - 아이폰용 구글어스 발매개시(Google Earth now available for iPh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