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뉴욕 스트릿뷰 영상 갱신/얼굴 흐리기 기술 적용(Street View revisits Manhattan)

하늘이푸른오늘 2008. 5. 14. 18:39
5월 12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작년 5월 맨처음 스트릿뷰(Street View)서비스가 등장했을 때, 샌프랜시스코, 뉴욕, 라스 베이거스, 마이애미, 덴버 등 5개 도시를 대상으로 하였는데, 이중 뉴욕 지역의 스트릿뷰 영상을 새로 갱신하였다는 내용입니다.

또한, 그 당시에는 수평 방향으로만 360도를 돌려볼 수 있고, 하늘 방향은 볼 수 없었는데, 이번에 새로 촬영하면서 상공도 볼 수 있는 영상으로 대체 하였습니다. 참고로 상공을 볼 수 있는 영상은 작년 10월 9일 최초로 등장한 바 있습니다.

또... Google Earth Blog에 따르면, 타임즈 스퀘어(Times Square)의 일부 지역은 야간에 촬영된 영상이 있다고 합니다. 아래가 그 지역입니다. 잘 모르긴 하지만... 어차피 뉴욕 중심부면 낮보다는 밤영상이 훨씬 더 쓸모가 있겠다... 싶기는 하네요. ㅎㅎㅎ


사실 위 지점 주변을 보면 9개 지점 외에는 모두 낮 영상이기 때문에 밤영상만 발견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마침 구글어스 4.3부터는 스트릿뷰 영상을 지원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찾아낼 수 있었다고 하네요.

아래는 구글어스에서 동일한 지역을 살펴본 모습입니다. 하나만 유독 색이 다르긴 하지만, 쉽게 찾을 정도는 아니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스트릿뷰 서비스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제가 별도로 정리해 둔, 스트릿뷰의 모든 것이라는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원래 본문에 있는 영상들은 모두 삽입된 것이어서 직접 마우스로 조작하실 수 있는 것들이지만, 제가 임의로 사진으로 바꾸었습니다. 직접 삽입하면 수정하기가 불편해서요.

===
원문 맨 아래쪽을 보시면, 스트릿뷰 서비스의 최대 걸림돌 중의 하나인 프라이버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얼굴 인식 기술을 적용하여 사람 얼굴 부분만 흐리게 처리하는 기술을 적용하였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얼마나 잘 적용되는지 싶어 아무데나 접속을 확인해 봤는데, 아래 그림처럼 꽤 괜찮은 것 같다 싶네요.


그런데, hoogle님의 글에 따르면, 아래 그림처럼 말의 안면을 얼굴로 인식해서 흐리게 처리하는 등, 조금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사실 아무리 구글이라도... 한꺼번에 완벽한 기술을 개발하기는 쉽지 않겠죠.


사실 기술적으로는 별거 없다고는 해도, 스트릿뷰가 아주 혁신적인 서비스라는 점은 변함이 없는 것 같고요, 앞으로 모바일 서비스까지 고려한다면 정말 발전 가능성이 높은 서비스가 아닌가... 싶습니다.

참고로, 이탈리아에서 스트릿뷰 차량이 발견되고(여기 참조), 기타 파리나 오스트랠리아에서도 스트릿뷰 차량을 봤다는 글들이 올라오는 것을 보면, 조만간 미국 외의 지역에서도 스트릿뷰 영상을 보게 될 것 같습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5/street-view-revisits-manhattan.html
Monday, May 12, 2008 at 6:00 PM 지난 몇 달간, 우리는 14 개의 도시에 스트릿뷰 영상을 추가한 바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맨 처음으로 서비스를 시작했던 도시 중 하나인 뉴욕 만하탄 지역을 다시 처리하였습니다. 새로운 영상은 최신의 영상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이제 거의 완공단계에 들어선 보워리(Bowery)가의 뉴 뮤지엄(New Museum)을 포함시켰습니다.


또한 영상이 훨씬 선명해 졌습니다. -- 아래는 타임 스퀘어입니다.


아래는 워싱컨 스퀘어 공원의 아치입니다.


또한, 이제 상공의 영상을 볼 수 있게 되어, 만하탄에 있는 수많은 마천루를 완벽하게 감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우리는 이번 기회를 통하여, 항상 붐비는 만하탄 거리에 대하여 새로이 얼굴을 흐리게 하는 기술을 적용하였습니다. 이는 이미 1년 전부터 시도해 왔던 기술로서, 스트릿뷰 수준의 영상을 처리하는 것은 최신의 최고의 자동 얼굴 인식 기술이 필요한, 어려운 과제였습니다. 우리는 앞으로도 이 기술을 계속 향상시켜, 기존에 제작하였던 영상 및 미래에 촬영될 영상에 계속 적용시켜갈 예정입니다. 아래는 만하탄의 번잡한 거리에서 얼굴을 흐리게 하는 기술을 적용한 예입니다.

새롭고도 향상된 스트릿뷰(Street View)를 즐겨보시길!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