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생태학 퀴즈 해답(Putting Google Earth to the test (Answers))

하늘이푸른오늘 2008. 2. 23. 18:43
2월 22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어제 올린 구글어스 생태학 테스트의 해답입니다.

어제는 그냥 번역만 하고 내용은 신경도 쓰지 않았는데, 해답이 나온 김에 문제를 풀어보니 나름 재미있네요...

다른 문제는 그냥 읽어보시고요, 저는 요세미티(Yosemite) 공원에 있는 하프돔(Harf Dome)에 관해서만 좀 자세히 구경시켜드리겠습니다. 하프돔은 돔(Dome)을 절반으로 자른 모습이라서 이름이 붙여진 엄청나게 큰 바위입니다.

먼저, 하프돔을 바로 아래에서 촬영한 모습입니다. 이 사진은 구글어스 단계별항목(Layers) ->갤러리(Galleries) -> GIgapan Photos에 들어 있는 사진입니다. 직접 보시려면 HalfDomeYosemiteCA.kmz 를 실행시켜 보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으로, 요세미티 공원을 빠져나오는 길에 터널 바로 앞, 요세미티 공원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지점에서 찍은 모습입니다. 이 사진은 구글어스 단계별항목(Layers) ->갤러리(Galleries) -> GIgapxl Photos에 들어 있습니다. 직접 보시려면 HalfDome.kmz를 실행시켜보시면 됩니다. 아래 사진은 일부러 배경과 함께 볼 수 있도록 해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특히 이들 사진(GigaPan, GigaPxl)은 조금 전 올린 사진중첩 방식으로 제작된, 엄청나게 자세한 사진입니다. 직접 실행시킨 후 확대를 해보셔야 진가를 아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구글어스에 저장되어 있는 기본레이어의 내용을 KML로 저장시키려면, 아이콘을 오른쪽 클릭해서 "복사"를 선택하고, 이것을 내 위치에서 "붙여넣기"하면 됩니다.

아래 읽어보시면, 하프돔 정상에 나무 몇그루가 살고 있었는데, 몰지각한 몇몇이 잘라서 장작으로 써먹었다는 내용이 나오네요~ 어디가나 왕싸가지들은 있는 모양입니다.ㅎㅎ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2/putting-google-earth-to-test-answers.html
Friday, February 22, 2008 at 1:00 PM

펜 놓으세요! 이제 생태학 퀴즈를 잘 푸셨는지 확인할 시간입니다.

1. 인터넷 검색 기술을 동원해서 탄자니아에 있는 Ngorongora 크레이터에 대해 알아보고, 그 곳을 구글어스에서 확인하세요. 사파리 차량이 보이십니까? 큰 동물들은요? 호숫가를 따라 자라나는 식물들은 어떤 종일까요? 크레이터 테를 따라 어떤 식물이 있나요?

예, 구글어스에서 탄자니아 Ngorongora 크레이터 주변 도로를 쭉 돌아보면, 사파리 차량과 동물(아마도 코끼리)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지역의 식물에 대해 말씀 드리자만, 호숫가가 영상에서 하얗게 보이는데, 이는 호수에 염분이 많이 있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호수 주변에는 염분에 적응된 halophytes라는 식물이 자랄 것으로 예상되며, 크레이터 테를 따라 자라는 식물은 열대 생태계에서 매우 흔한, 활엽수림일 것입니다.


2. 나무의 특성을 고려할 때, 만하탄 센트럴 파크에서 찍은 사진은 몇 년도에 촬영되었다고 생각하십니까?

센트럴 파크 주변의 잔디가 연녹색이며, 절반 가량의 나무가 녹색이고 나머지 나무들은 갈색입니다. 잔디가 초록색인 것은 수입종이며, 상록수(소나무 등 침엽수)는 일년 내내 녹색입니다. 그러나, 일부 잎이 없는 활엽수들이  존재하는 것으로 보아, 이 영상은 가을에 단풍이 든 이후로부터 봄에 싹이 나기 전  어느때쯤 찍혔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사진이 찍힌 시기는 겨울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일 것입니다.

3. John Muir씨는 1800년대 중반 요세미티 계곡, 하프돔(Harf Dome) 정상에 나무가 몇그루 자란다고 썼습니다. 하프톰 정상에 지금도 나무가 자라고 있나요?

슬프게도, 하프돔 정상엔 현재 나무가 없습니다. 예전 정상까지 등산이 허용되었을 때, 누군가가 장작으로 써먹었죠.


4. 티그리스 강은 바그다드 시 중심부를 관통합니다. 강 중심부 및 강변에 있는 섬과 모래 뚝방에 자라는 식물이 있나요?

예, 바그다드 시내 티그리스 강을 따라 있는 모래뚝방과 섬에는 식물이 명확하게 보입니다. 이 식물들은 나무로 보이지는 않으며, 아마 관목들이나 늪지 식물로 보입니다.

5. 당신이 식물학 관련 직업을 고려중입니다. 알라스카의 작은 도시 발데즈(Valdez) 바로 바깥에 있는 Prince William Sound 해변에 있는 식물을 조사해야 합니다. 그곳엔 나무들이 있을까요? 아니면 초원일까요?

구글어스에서 Valdez 주변 지형을 보면, 조밀한 침엽수림과 초원이 섞여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식물학 관련 직업이 해야할 업무에 발데즈 주변 고산지대도 조사해야 한다면, 나무가 없는 고산 환경도 경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라면 얼씨구나 할 것 같네요!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