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스프레드쉬트로 지도 만들기(Mapping with Google Spreadsheets)

하늘이푸른오늘 2008. 2. 15. 19:25
2월 13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어제 올라온 구글어스 아웃리치 사이트 개편에서 잠깐 언급되었던 스프레드쉬트 매퍼(Spreadsheet Mapper) 2.0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 도구는 말그대로 구글 스프레드쉬트에 적당한 내용만 채우면, 복잡한 위치표지(placemarks)를 쉽게 KML로 제작해 주는 도구입니다.

즉, 아래 그림과 같이, 로고, 제목, 사진, 내용 등이 복잡하게 배치되어 있는 위치마크를 만들 때, 템플릿에 적당한 내용을 입력하면 구글어스용 KML 및 구글맵용 KML을 만들 수 있습니다. (템플릿은 총 6가지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아래는 이 도구의 사용법을 알려주는 비디오입니다. 물론 영어입니다만, 그다지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사실... 템플릿으로 사용되는 스프레드쉬트에 들어 있는 영어만 번역해 주면 누구나 충분히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구글어스/버추얼어스 관련 몇가지 소식에 들어가시면 2번째 소식에 Excel 을 사용하여 KML을 만드는 툴도 소개되어 있습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2/mapping-with-google-spreadsheets.html
Wednesday, February 13, 2008 at 6:07 PM

구글어스 아웃리치(Outreach) 팀원들은 항상 비영리단체의 홍보를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홍보중에서 가장 좋은 방법중의 하나가 구글어스나 구글맵 레이어를 제작하는 것이죠. 아마도 구글어스나 구글맵의 위치표지(Placemarks)를 KML이라는 것을 사용해 만든다는 것은 아실 겁니다. 대부분 이 파일 포맷이 상당히 사용하기 힘들다고 알고 있지만, 구글 스프레드쉬트(Google Spreadsheets)에 약간의 상상만 가미한다면, 쉽게 여러분만의 레이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우리는 방금 새롭고도 향상된 스프레드쉬트 매퍼(Spreadsheet Mapper) 2.0 도구를 발표하였습니다. 길고 복잡한 KML 코드릴 이리저리 살펴볼 필요도 없습니다. 다음과 같은 사항을 지원하니까요.
  • 4위치표지(placemarks)를 400개까지 생성가능
  • 위치표지를 멋지게 생성할수 있도록 디자인된 6가지 풍선 디자인
  • 간단한 HTML 템플릿을 사용하면 여러분만의 풍선도 생성 가능
준비 되셨나요? 먼저 유튜브 비디오를 포함하여  여러분이 쉽게 따라할 수 있는 투토리얼을 확인해 보세요.

참고로, 이 도구를 사용해 제작된 Edge of Existence 를 보시기 바랍니다. 이 사이트(EDGE : Evolutionarily Distinct and Globally Endangered)는 멸종위기에 처한 포유동물양서류 중에서 100가지를 선정한 것입니다. 물론, 이 도구는 기관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구글맵이나 구글어스에서 자신만의 자료를 제작하고자 하는 분은 누구시더라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