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유럽에 3차원 도시 프로그램 지원 개시(Cities in 3D Program spreads to Europe)

하늘이푸른오늘 2008. 6. 10. 11:38
7월 9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지난 3월 발표된 구글 3차원 도시 프로그램을 유럽에 까지 확대한다는 내용입니다.

3차원 도시 프로그램(Cities in 3D Program)이란, 구글에서 가상 3차원도시를 구축하고자 하는 지방자치단체가 구글어스에 3D 모델을 쉽게 올릴 수 있도록 도와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즉, 예를 들어 서울시에서 자체적으로 제작한 3D 모델을 구글어스에 올리고자 할 경우, 과거에는 구글 3D 이미지갤러리(Warehouse)에 올리는 방법뿐이 없었지만, 구글과 직접 협의할 수 있는 통로가 열렸다는 것입니다. 물론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3차원 도시 프로그램의 적용대상은 아닙니다.

아래 원문을 읽어보시면, 제가 예전에 구글어스에서 가장 멋진 3차원 도시라는 글에서 소개시켜드린 아일랜드의 웨스트포트(Westport, Ireland)가 "3차원 도시 프로그램"의 혜택을 입었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혹시나 뭔가 달라졌을까 싶어 다시 방문해 보았습니다.(여기를 눌러보세요) 그런데, 이상하네요. 예전엔 도로 포장면까지 텍스처를 입혀서 너무너무 이뻤는데, 이번엔 사라진 것 같습니다. 아래는 지금 현재의 웨스트포트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예전 글에서 캡처했던 모습입니다. 건물 모양은 전혀 바뀌지 않았는데, 도로면은 완전히 사라졌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렇다고 해서 3D 로 올라간 지역이 넓어진 것 같지는 않습니다. 예전 글에도 "이러한 3D 빌딩은 일부 구역에만 존재합니다. 이 모델을 제작한 AMT3D에 들어가보시면 전 지역을 3D 모델로 제작한 것처럼 보이는데, 구글어스에는 일부만 올린 듯"하다고 언급했었는데, 아무리 돌아봐도 예전보다 3D 빌딩이 많아진 것 같지 않거든요.

추가 : 왜 도로면 텍스처가 없어졌는지... 이유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를 보면 Westport 지역에 고해상도 DEM이 등장했다는 소식이 나옵니다. 아마도 1-5미터 정도의 수준으로 생각되는데요... 아무튼 DEM이 정확하지 않으면 도로면이 울퉁불퉁해지는 효과가 발생합니다. 텍스처를 입히면, 이런 효과가 눈에 더띄게 되기 때문에 삭제한 게 아닌가 싶네요.

아무튼 이 프로그램을 통해, 유럽의 도시들도 좀 더 빨리 3차원 도시로 탈바꿈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원문 맨 아래에 있는 비디오는 3차원 모델을 도시계획, 시설물 관리 등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나를 설명한 비디오인데요, 세계 여러나라의 3차원 도시를 감상하실 수 있으니, 잠깐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6/cities-in-3d-program-spreads-to-europe.html
Monday, June 9, 2008 at 1:00 AM


지난 3월 우리는 구글 3차원 도시 프로그램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지방 자치단체에서 자체적으로 보유한 3차원 도시 모델을 구글어스에 제공하여,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도록 초대하기 위한 목적이었습니다. 우리는 이제 이 프로그램을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네덜란드
등의 국가별 웹사이트(localized website)로 확장하여, 이들 국가들도 구글과 함께 자료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3차원 도시 프로그램(Cities in 3D Program)은 지방 자치단체, 공동체 그룹, 교육기관등에 구글어스에 자료를 올릴 수 있는 도구 및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주민들과 가능한 한 쉽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였습니다. 시민들은 자신이 거주하는 동네를 매우 사실적으로 보고,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여행자들에게도 방문하고자하는 도시가 어떻게 생겼는지, 전통적인 2차원 지도로는 제공할 수 없는,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것입니다.

아일랜드의 웨스트포트(Westport)는 이미 3차원 도시 프로그램의 혜택을 입었습니다. 웨스트포트는 3차원 도시모델을 제작하여, 세계적인 관광지, 사업 대상지로서 입지를 높이고, 전승 유산을 보존하여 왔습니다.


유럽에서 개시된 3차원 도시 프로그램은 콘텐츠 생산자, 특히 정부 기관이 생산한 정보를 가능한 한 널리, 유용하게 배포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아래 비디오를 통해 놀라운 3차원의 힘에 대해 배워보시거나, 이 글를 통해 이미 구글어스에 탑재되어 있는 3차원 도시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