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캘리포니아 북부 산불지도(Mapping the Northern California wildfires)

하늘이푸른오늘 2008. 6. 30. 12:51
6월 26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북부에서 발생한 산불의 위치를 표시한 개인지도(My Map)가 나왔다는 내용입니다.

다행히 이번 산불은 작년 10월 캘리포니아 남부 샌디에고 일대를 휩쓸었던 대형산불과는 달리 규모가 크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신문에는 아무런 소식도 없어서요.

그런데, Google Earth Blog에 따르면, 그렇지도 않은 모양입니다. 부시 대통령이 캘리포니아 지역을 재난구역으로 선포했다는 내용이 있네요. 또한, 이 산불과 관련하여 여러가지 지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확인해 보세요.
  • new map : 캘리포니아 산림화재방지국이 제작한 최신지도
  • fire map : 미국 전역의 화재 현황을 담은 KML
참고로, 원문을 보시면, MODIS라는 영상이 나오는데, 해상도는 250m - 1km 로 별로 좋지는 않지만, 총 36개의 밴드가 있어, 이 영상을 활용해 산불을 추적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원문에 나온 MODIS 영상과, 미국전역의 화재현황 KML을 중첩시켜 본 모습입니다. 빨간색이 최근 12시간 이내에 발생한 산불의 위치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무튼, 산불이던 홍수던... 어떤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이런 식으로 국가기관에서 지도를 만들어 배포하는 모습은 참 부럽네요. 물론 구글맵 개인지도가 워낙 만들기 쉽기 때문이겠죠. 개인지도를 제작하는 방법은 여기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6/mapping-northern-california-wildfires.html
Thursday, June 26, 2008 at 8:35 PM
 

최근 캘리포니아주 북부에 많은 산불이 발생했고, 건조한 날씨와 뇌우 가능성이 높아 상당히 위험한 상태입니다. 캘리포니아 산림 화재방지국에 따르면, 현재 12,521명의 소방관이 100여개소, 면적 약 650 km*km 에 해당하는 산불과 싸우고 있다고 합니다. 산림화재방지국은 시민의 안전을 위하여 산불 발생지역을 모두 표시한 멋진 개인지도(My Map)를 제작하여, 위험한 지역이 어디인지 알고자하는 주민이나 캠핑하는 사람들에게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dditionally, we have imagery courtesy of MODIS Rapid Response Project at NASA/GSFC available as a KML overlay, which you can download and display in Google Earth.
또한, NASA/GSFC의 MODIS 긴급재난 지원 프로젝트에서 제공한 영상을 KML 영상중첩으로 제공하였으므로, 구글어스로 다운로드받아 열어보실 수 있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