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

풍선으로 촬영한 성층권 지구 사진

하늘이푸른오늘 2009. 4. 1. 07:59
스페인의 10대 학생 4명이 풍선에 Nikon Coolpix 카메라를 매달아, 30km 상공의 지구 모습을 담는데 성공했다고 합니다. (via The Map Room)

이들이 날린 풍선은 30,677미터까지 상승한 후 터졌고, 풍선에 매달렸던 기계는 10여 km 떨어진 곳에서 회수하였다고 합니다.

아래는 이들이 촬영한 지구의 모습중에서 몇장만 보인 것입니다. 전체 사진은 여기에 들어가면 보실 수 있고, 여기에 들어가시면 큰 사진들과 촬영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세한 내용은 프로젝트 페이지에 기록되어 있지만, 아쉽게도 카탈로니아어로 되어 있어 읽을 수는 없습니다. 방문자들이 많아 구글 번역기를 달아두었다고 하는데, 한글로 번역해보면 거의 외계어 수준입니다.

Telegraph.co.uk 기사를 읽어보시면, 대략적인 내용을 알 수 있는데, 카메라 외에도 GPS와 무전기를 장착해서 위치를 전송하고, 이를 구글어스(Google Earth)를 이용해 추적했다고 합니다. 아마도 구글어스 5.0부터 무료로 지원되고 있는 GPS 연동기능을 사용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아래는 기구의 궤적을 구글어스에서 표시한 모습입니다. 다만, 현재 이들이 취득한 여러가지 데이터는 아직 공개하지 않은 상태라서 직접 확인해 볼 수는 없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이 Meteotek08 프로젝트에 참여한 학생들의 모습입니다. 기계를 회수한 이후 기념촬영한 모습입니다. 와이오밍 대학교에서 이들에게 관심을 표명했다는 뉴스도 있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무튼... 정말 대단하다 싶습니다. 10대 학생이라면 고등학생들일텐데, 작년 여름부터 직접 모든 기기들을 조립하고, 여러가지 인터페이스도 제작했다니 말입니다. 우리나라 교육현실에서는 아예 불가능하겠죠?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