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어스, 유럽 3D 도시 추가(More 3D Cities in Europe)

하늘이푸른오늘 2009. 6. 27. 14:22
6월 26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어스에 유럽쪽 도시 몇 개가 완벽한 3D 도시로 변신했다는 내용입니다.

아래 원문을 보시면 폴란드의 바르샤바(Warsaw), 헝가리의 프라하(Prague) 및 노르웨이의 오슬로(Oslo)가 3D로 바뀌었다고 하고, Google Earth Blog를 보시면 기타 캐나다의 토론토와 미국의 인디아나폴리스도 3D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이번에 3차원으로 변한 도시들은 항공사진을 이용해 텍스처를 입힌, 자동생성된 모델이 대부분이며, 일부 건물은 사용자가 제작한 건물입니다.

다른 도시들은 직접 확인해 보시고, 저는 예전에 제가 올린 오슬로의 완벽 3D 모델 자동생성에서 소개해 드린 C3 technologies의 기술과 구글어스의 3D 모델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래는 C3 tech에서 제작한 3D 모델입니다. 클릭하시면 큰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은 구글어스에서 가능한한 비슷한 위치로 캡처해 본 모습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실 이정도 높이에서 공정하게 비교하기는 힘들지만, 대략적으로 C3 tech의 모델이 훨씬 색감이 풍부하고 자연스러워 보이네요.

다른 곳도 비교해 보고 싶지만, 데모사이트는 에러만 발생하고, 사진에 나온 장소를 구글어스에서 찾기가 힘들어 포기했습니다. 지금 메일을 보내 두었는데, 혹시 C3 tech의 담당자가 직접 비교를 해서 보내주면 나중에 다시 소개시켜드리죠.

아래는 Google Earth Blog에서 가져온 토론토 3D 모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아래는 역시 Google에서 제작한 바르샤바/프라하/오슬로의 3D 모델 비디오입니다. 상당히 멋지네요. 길지 않으니 잠깐 구경해 보시죠~~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6/more-3d-cities-in-europe.html
Friday, June 26, 2009 at 10:20 AM

바르샤바, 프라하 그리고 오슬로가 구글어스(Google Earth)의 3D 빌딩 레이어에 완벽한 모델로 한자리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주요 도시들과 마찬가지로 이들 도시의 3D 모델은 주로 자동제작되었지만, 일부는 사용자분들이 제작한 구글 스케치업(SketchUp) 모델도 들어 있습니다. 자동 생성된 모델도 품질이 좋지만, 사용자 제작 모델은 지상에서 촬영한 사진을 기반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항공사진으로 제작된 모델보다 품질이 더 나은 것들이 많습니다.

오슬로

바르샤바

이들 새로운 도시는 뮌헨, 함부르그, 베를린, 쥐리히 등의 기존 3차원 도시 대열에 합류하였습니다. 아직도 직접 이들도시를 방문해 보지 않으셨다면, 가상여행으로 탐험해 보시는 게 어떠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