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Star Viewer - 구글맵 API를 이용한 별의 탄생 비디오

하늘이푸른오늘 2008. 2. 13. 08:50
제가 따로 글을 올리지 않았지만, 구글맵 API에 구글 SKY 영상을 사용할 수 있게 된지가 꽤 되었습니다.  관련 내용은 Offical Google Maps API 블로그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이 구글 Sky 영상을 활용하여 Star Viewer라는 매쉬업이 탄생했습니다. 좌측에는 널리 알려진 성운이나 운하 등의 이름이 배치되어 있고, 이를 클릭하면 해당 천체의 위치로 이동하고, 이와 관련된 유튜브 비디오를 볼 수 있는 매쉬업입니다.

아래는 안드로메다 은하를 클릭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여기에 들어 있는 비디오들은 단순한 확대사진이 아니라, 어떠한 천체(예 : 고양이눈 성운(Cat's Eye Nebular))가 어떠한 원인으로 현재의 모습을 갖게되었는지를 분석해 주는 내용이라서 상당히 볼만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와 동일한 내용을 구글어스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직접 보시려면 이 KML 파일을 누르시면 됩니다.

====
사실 구글맵 API는 주로 지구를 대상으로 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구글문, 구글화성 등도 이용할 수 있지만, 그와 관련된 프로그램을 짤 사람이 그다지 많지 않으니까요.

하지만.... 달을 일정 구획으로 잘라서 판매(참고 : KBS 기사)하고 있다거나, 별을 판매(참고 : 부산일보 기사 중간쯤)하겠다는 봉이 김선달 같은 사람들은 이런 매쉬업이 필요할지도 모르겠네요.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