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미얀마의 사이클론(태풍) 피해 KML

하늘이푸른오늘 2008. 5. 6. 22:18
5월 5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며칠 전 미얀마(버어마)에 엄청난 싸이클론(태풍)이 발생하여 1만 5천여명이 사망하였고 3천여명이 실종되었다는 뉴스가 나왔습니다.(참고 MBC 뉴스)

이번 싸이클론으로 인한 인명피해는 2004년 인도양을 강타한 쓰나미 때에 버금가는 것이라고 하고 있으며, 폐쇄적인 미얀마의 군사정권도 공개적으로 국제사회에 도움을 요청하고 있다고 합니다.

유엔 상용위성 응용프로그램 교육연구기관(UNOSAT : 번역이 잘됐는지 모르겠습니다)은 이러한 미얀마의 싸이클론 피해를 널리 알리기 위해 여러가지 지도를 제작하여 배포하고 있는데, 이번엔 싸이클론의 진행경로와 홍수 범위 등의 자료를 구글어스 KML로 제공하였다는 내용입니다.

아래는 싸이클론 나르기스(Nargis)의 진행경로를 표시한 것입니다. 제가 클릭한 위치는 5월 1일  06:00  당시의 위치입니다. 클릭해보니 5월2일에 가장 큰 피해를 발생시켰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나르기스(Nargis)로 인해 침수된 지역을 나타낸 것입니다. 빨간 색 지역이 모두 범람되었다고 하네요. 가로방향으로 약 360km나 침수되었다고 하니... 우리나라로 따지면 서울부터 대구까지 모두 물에 잠겼다고 생각하면 되겠네요... 정말 엄청난 면적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편 Digital Earth Blog에 따르면, NASA에서도 싸이클론 나르기스에 관한 KML을 제작 배포하고 있는데, 실행시켜보면 아래 그림처럼 나르기스의 엄청난 크기를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뉴스만 들었을 때는 무슨 태풍하나 때문에 1만 명 이상 피해를 당했다는 건지 이해가 안갔지만, 이 KML들을 보니 이해가 됩니다. 아무쪼록 빨리 상처가 아물 수 있도록 국제 사회의 많은 도움이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나라도 교민이 900명쯤 된다느니 어쩌느니 하지말고 하루라도 빨리 지원소식이 나오길 희망하고요. 참고로 국제구호단체 굿네이버스(회장 이일하, www.goodneighbors.org)에서 30,000불 상당의 구호물자를 긴급 지원키로 결정했다고 하고요, 미얀마 태풍 피해 지역의 주민들을 도우려면 굿네이버스 홈페이지(www.goodneighbors.org)또는 전화문의(02-6717-4000)로 참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민, 푸른하늘

====
미얀마의 사이클론(태풍) 피해 KML(Google Earth layer of Myanmar cyclone data)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5/unosat-layer-of-myanmar-cyclone-data.html
Monday, May 5, 2008 at 11:58 PM

싸이클론 나르기스가 지난 주말 미얀마(Myanmar)를 덮쳐, 엄청나게 넓은 지역에 홍수가 발생하고, 수천명의 사망자가 발생하였으며, 수만명의 이재민이 발생하였습니다. 현재 수많은 사람들과 기관들이 미얀마 국민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엔 상용위성 응용프로그램 교육연구기관(UNOSAT : UN Institute for Training and Research Operational Satellite Applications Programme)도 그 중 하나로, 정기적으로 재난 대응상황에 대한 지도를 출판하고 있습니다. UNOSAT에서는 싸이클론의 진행경로와 홍수 범위 등의 자료를 구글어스 KML로 제공하였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