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어스로 지구 온난화를(Climate change in our world)

하늘이푸른오늘 2008. 5. 21. 08:36
5월 19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영국 정부가 지구 기후 변화의 위험성을 알리는 2가지 종류의 KML을 제작했다는 내용입니다.

먼저 영국 기상청 해들리 센터(Met Office Hadley Centre)에서는, 향후 100년 간의 기온 변화를 나타낸 애니메이션과 지역별 변화 양상을 보여주는 위치표지를 담은 우리 지구의 기후변화 KML 을 제작하였습니다.

아래는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1999년 12월 부터 20년 간격으로 2099년까지의 기온변화를 나타낸 것입니다. 색은 현재로부터 평균온도가 얼마나 더 올라가는지를 나타낸 것입니다. 지구 전반에 걸쳐 온도가 올라가지만, 특히 극지방의 온도가 훨씬 더 많이 올라가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KML에 들어 있는 위치표지를 클릭하면, 현재 기상이변 상황이나, 미래 어떠한 변화가 일어날지를 예측한 정보가 들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은
영국 남극조사단(British Antarctic Survey)에서 제작한 남극의 기후변화에 대한 KML입니다. 아래 그림은 그 중에서, 1940년도부터 약 15년 간격으로 남극빙하가 얼마나 물러났는지를 기록한 애니메이션입니다.

이 KML에 들어 있는 위치표지를 클릭하면, 남극의 빙산 변화와 관련된 깊은 과학적 진실에 대해 아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온변화나 빙산의 퇴각만 보아도, 우리 지구가 지금 현재 얼마나 큰 변화를 겪고 있는 지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전세계적인 기상이변이 지구 온난화에 따른 영향이라는 것... 모두들 한번 이상 들으셨겠죠. 하지만, 지구 기상변화를 늦추는데 동참하는 분은 거의 극소수라고 알고 있습니다.

사실... 머리속으로는 알고 있지만, 행동으로 옮기기는 쉽지 않네요... ㅠㅠ

민, 푸른하늘
p.s. 참고로 Ogle Earth에 따르면, 영국이 구글어스를 활용하여 전지구 기후변화를 시각화하는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고, 오늘 영국의 총리인 Gordon Brown이
Google Zeitgeist conference에서 발표했다고 하네요.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5/climate-change-in-our-world.html
Monday, May 19, 2008 at 2:00 AM

범지구적 기후변화와 관련된 수 많은 도전가운데, 기후변화에 따른 영향을 알리고, 기후변화를 감시하고 변화 양상을 모델링하는 과학적 연구를 많은 사람들이 알게 하는 것은 아주 절실한 과제입니다.

오늘 우리는 영국 정부가 구글어스 아웃리치, 영국 기상청 해들리 센터(Met Office Hadley Centre) 및 영국 남극조사단(British Antarctic Survey)과 공동으로, 기후 변화가 우리 지구와 사람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지리공간 정보를 활용해 보여주는 구글어스 KML 레이어를 공개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영국 기상청 해들리 센터(Met Office Hadley Centre)는 미래의 기온 모델링을 을 표현하는 레이어를 제작하였습니다. 향후 수백년간 일어날 기온 변화와 세계에 미치는 영향을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하는 KML입니다.

영국 남극조사단(British Antarctic Survey)의 과학자들은 남극의 기후 변화의 효과를 모니터링하고 측정하는 방법을 소상히 담은 레이어를 제작하였습니다. 이 레이어에는 환경적으로 민감한 남극 대륙에서 빙하가 물러가는 모습을 담은 충격적인 영상이 들어 있습니다.

현재 우리 지구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100개 이상의 KML이 들어 있는 구글어스 아웃리치 쇼케이스(Google Earth Outreach Showcase)에 이 두개의 레이어가 들어 있습니다. 첫번째는 우리 지구의 기후변화(Climate Change in Our World) 이고, 다른 하나는 남극의 기후변화(Climate Change in Our World, Antarctica)입니다. 이 두가지 KML 파일에는 유익하고 과학적이면서 지리학적으로 잘 정리된 정보가 들어 있습니다. 이처럼 중요한 기후 연구를 계속 수행하고, 그 연구 결과를 누구나 쉽게 볼 수 있게 하여 의사소통을 해 나가는 영국 정부의 공약을 예시하는 것입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