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유용한 구글맵 매시업 - 유스호스텔 지도

하늘이푸른오늘 2008. 10. 21. 16:00
오랜만에 구글맵 매시업 하나를 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제목 그대로 배낭여행을 즐기는 분들을 위해 유스호스텔 등 저렴한 숙박시설을 검색하고 예약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사이트는 http://www.hostelworld.com/ 입니다. 먼저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화면에서 나라를 선택하고 도시를 선택한 후, 일반 호텔 예약 사이트와 마찬가지로 도착일자, 숙박일수 및 손님 수를 선택하고 "Find Hostels" 버튼만 누르면 예약 가능한 숙박시설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를 들어, 우리나라(South Korea)를 선택하면, 부산/경기도/경주/인천/제주도/강원도/서울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데, 서울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여러개(총 약 30개)의 숙소가 검색됩니다. 평점/숙박가능여부/이름/가격 등으로도 순서를 바꿀 수 있고, 비교하는 기능도 있는데, 빨간 동그라미를 쳐둔 부분을 누르면 지도에 해당 숙소들이 나타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이들을 지도에 표시해 본 모습입니다. 물론 우리나라에는 상세한 도로지도가 없기 때문에 위치가 어딘지 알기도 힘들지만, 상세한 도로지도가 있다면 내가 가고자 하는 관광지 등을 비교해서 숙소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사실 지도 매시업으로서는 이 사이트가 별로 마음에 안듭니다. 지도 매시업을 만들 것 같으면, 도시를 선택해서 숙소 리스트가 나타날 때 작은 지도라도 띄워서 숙소의 위치를 표시해야 사용자가 지도를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쉽게 인지 할 수 있는데, 버튼을 눌러야 지도가 나타나게 한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아울러, 바로 위의 그림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모든 숙소가 동일한 아이콘으로 표시되어 있어서 지도와 숙소리스트와의 연관관계를 전혀 느낄 수 없습니다. 리스트에 마우스를 올리면 아이콘에 풍선이 뜨는 방식이라서 편리한 점이 있지만, 리스트에 표시되어 있는 내용과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이왕이면, 숙소의 종류(이 사이트에선 유스호스텔/저가 호텔/게스트하우스/민박/캠프장 등)에 따라 아이콘을 달리하거나, 가격에 따라 아이콘의 크기를 달리하거나, 하여튼 이왕이면 아이콘 디자인을 통해 보다 쉽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이렇게 단점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이 사이트를 소개한 것은 아이템이 아주 독특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오래전, 우리나라의 지도 매시업 정리라는 글에서 여행매시업/사진공유매시업/구글맵+우리나라지도결합 등 3가지 종류만 있는데, 실질적인 지도 매시업으로 볼 수 있는 것은 3개 뿐이 안된다고 말씀드렸던 적이 있었습니다.

뭐랄까... 지도 매시업에 대한 상상력 부족이랄까? 하여튼 그런 느낌이었습니다. 물론 지금도 지도 매시업이 그다지 더 많이 추가되지 않았기 때문에 본격적인 지도 매시업은 차라리 없다고 하는 편이 낫겠다는 생각이고요.

지도 매시업을 아주 거창하게 정의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제 생각엔 그저 기존의 웹서비스에 지도를 얹어서, 위치를 기반으로 하는 검색 기능을 추가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웹서비스가 성공하려면 넘들도 다 하는 것을 나도 해서는 성공할 수 없는 것처럼, 지도 매시업도 마찬가지죠. 자신만의 독특한 콘텐츠를 가지고 있어야 하고, 여기에 지도를 추가하는 것. 그리고 검색->지도 반대로 지도->검색이 잘 결합되어 있어야 지도가 그냥 공간만 차지하는 게 아니라, 사용자가 더 쉽게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해야겠고요.

머... 어떤 지도 매시업이 좋은 매시업인지는... 구글맵 매시업 100선이라는 글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