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맵 지형지도에 등고선 추가

하늘이푸른오늘 2008. 4. 3. 18:24
4월 2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작년 11월, 구글맵에서 도로지도와 위성지도 외에도 지형지도(Terrain Map)를 볼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기존 지형지도는 음영기복도만 제공이 되었는데, 오늘은 이 지형지도에 등고선이 추가되었다는 내용입니다.

음영기복도란 국토지리정보원 측량 및 GIS 용어사전에 따르면 다음과 같이 정의되어 있습니다.
일정한 방향에서 태양이 비칠 때, 특정한 시점에서 관찰되는 지형의 그림자 분포를 계산하여 만든 지도를 음영기복도라 한다.
간단히 말하자면, 지형을 그림자가 진한지 연한지로 표현한 지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이렇게 지형지도에 등고선이 추가되었다고 하니, 우리나라 지역도 확인해 봐야겠죠? 그래서... 아래에 지형지도로 표현한 백두산을 삽입하였습니다. 아래 지도에 좌측 위에 있는 '+/-' 버튼을 눌러 보시기 바랍니다.


View Larger Map

남동쪽을 확대해 보시면 2700미터 등고선까지 확인하실 수 있는데, 축소를 시키면 등고선이 몽땅 사라지는 점은 좀 아쉽네요. (백두산 경계가 고쳐지지 않은 건 더욱 유감스럽구요... ㅠㅠ)

민, 푸른하늘
====
Last summer, somewhere in the Adirondacks...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4/last-summer-somewhere-in-adirondacks.html
Wednesday, April 2, 2008 at 1:18 PM

작년 여름, 저는 지형도에 있는 등고선을 사용하여 뉴욕주 북부 아디론댁(Adirondack)에 올라 가는 길을 알아보았더랬습니다. 지난 가을 제가 인턴으로 구글 시애틀 사무소에 근무하게 되자, 저는 일반적인 사용자에게 충격을 줄만한 뭔가를 하고 싶어졌습니다. 저에게는 정식 사원들과 똑같은 책임감, 그리고 자유스러움이 있었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지형지도(Terrain Maps) 에 등고선을 추가하였습니다. 물론 아디론댁 뿐만아니라, 전세계가 지원됩니다. 이제 여러분께서 구글맵에서 지형지도를 선택하면 등고선도 나타나므로, 산의 경사도를 쉽게 판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등고선은 높이가 동일한 점들을 연결한 선으로, 이를 사용하면 높이의 변화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등고선이 조밀하면 경사가 심하다는 것이며, 띄엄띄엄하면 경사가 완만하다는 것입니다. 특히, 등고선을 사용하면 음영만으로는 높이의 변화를 잘 알 수 없는 도시나 평야에서도 높이를 쉽게 판별할 수 있습니다.

이제, 세계 최고봉들의 높이도 한눈에 볼 수 있고, 다음 캠핑 여행 계획도 세울 수 있습니다. 또한 자전거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평탄한 코스를 찾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시애틀같은 도시에서는 필수적이죠. 아울러, 이 서비스가 올여름 저의 다음 인턴근무에 딱 맞춰 개시됨에 따라, 저는 레이너 산 하이킹을 고대하는 중입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