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요즘은 약간 시들해지기는 했지만, 제가 가장 좋아하는 취미중의 하나가 360*180도 파노라마 사진 촬영입니다.
360*180도 파노라마 사진이란 간단히 말해 어느 한 지점을 중심으로 사방 팔방을 모두 빈틈없이 촬영한 뒤, 컴퓨터에서 합성처리한 사진을 말하는데, 일반 파노라마사진과 달리 머리 위와 바닥까지 모두 촬영되어 있다는 점이 독특합니다.
아래는 제 프로필 정보에서 찾을 수 있는 여러 360도 파노라마중에서 가장 인기있는 작은습지에서 바라본 요세미티 계곡입니다. 삼각형을 클릭한 뒤, 마우스로 드래그하면 전체를 돌려볼 수 있는데, 왼쪽 위에 있는 "FULLSCREEN"을 누르고 보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제가 촬영한 360도 파노라마 사진은 모두 360Cities.net에 올리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에 올리면 별도로 서버를 설치할 필요도 없고, 오히려 Google Adsense 를 통해 약간의 수입도 생기기 때문입니다. (수입이라고 해봤자 한달에 수천원이니 별거는 없습니다.)
특히 제가 이 사이트를 애용하는 까닭은 이 사이트가 구글어스와 잘 연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360도 파노라마에 빠지게 된 이유도 2008년 11월에 구글어스에서 이 사이트가 정식으로 서비스되었기 때문이었거든요.
그런데, 이번에는 360Cities.net 에 포함된 360도 파노라마 사진을 기본 사진 레이어에서 직접 볼 수 있도록 개편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LatLong 블로그의 글을 보시면 되는데, 예전에는 갤러리 -> 360Cites로 들어가서 체크를 해야만 볼 수 있었던 것이, 이제는 사진레이어만 체크하면 다른 파노라미오(Panoramio) 사진들과 함께 볼 수 있게된 것입니다. 구글어스를 처음 설치하면 사진레이어가 디폴트로 켜져 있기 때문에 훨씬 더 쉽게 360도 파노라마 사진을 접하게 된 것이죠.
아래는 구글어스에서 사진레이어를 켜고 서울 지역을 확인해 본 모습입니다. 파란 네모는 일반 사진이고, 빨간 네모가 이번에 추가된 360 도 파노라마 레이어입니다. 물론 이중에는 제 사진도 있습니다. ㅎㅎㅎ
이중에서 제가 촬영한 사진을 하나 선택해 보겠습니다. 아래는 상암동 월드컵 경기장 내부를 촬영한 사진을 클릭한 것인데, 사진을 클릭하면 구글어스 내에서 직접 360도 파노라마를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상암동 월드컵 경기장을 직접 확대해 본 모습입니다. 빨간 점이 보이다가 점점 가까이 가면 구형 모양이 나오는데, 빨간점이든 이 구형이든 아무거나 클릭하면 360도 파노라마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구글어스에 360도 파노라마가 나타났으니, 아마도 조금 지나면 구글맵 http://maps.google.com 에서도 360도 파노라마를 감상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훨씬 더 많은 분들이 360도 파노라마을 접할 수 있게 되겠죠.
이상으로 마칩니다. 참고로... 상암동 월드컵 경기장 360도 파노라마는 여기에 들어가면 직접 보실 수 있습니다.
민, 푸른하늘